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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합작 놀이 문화

화투의 의미를 찾아서

1월 : 송학(松鶴)
1월을 상징하는 송학은 설날부터 1주일동안 조상신과 복을 맞아들이기 위해 대문 양쪽에 소나무와 학이 그려진 족자를 걸어두어 조상신과 복을 맞아드린다는 일본의 세시풍속을 그린 것이다. 화투에 그려진 소나무 문양의 표현 기법은 일본의 전통 의상이나 전통극인 노로의 배경에 항상 등장하는 그림 양식이다. 그리고 학은 일본의 규슈지방에 도래하는 철새인 것은 유명한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 소나무와 학은 무병장수(無病長壽)를 상징한다.
오프라인, 온라인을 막론하고 한국인의 대표적인 놀이가 되어버린 듯한 ‘화투’는 올해 추석에도 누군가의 손에 쥐어져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화투 패를 쥐고 신나게 놀지만 마음 한구석에서는 껄끄러운 마음을 지울 수가 없다. 특히 한국인의 명절인 ‘설’과 ‘한가위’만큼은...
화투는 정말 한국인의 놀이문화가 아닌 걸까?

‘화투’는 1543년 포르투갈 상인에 의해 일본에 전래된 것으로, 서양의 카드인 카루타(かるた)에, 17세기 중엽 양반계층에서 유행하던 ‘수투(數鬪)놀이’가 조선통신사를 통해 일본에 전해지고, 일본 에도시대(江戶)의 우키요에(浮世繪)라는 풍속화가 결합하여 18세기 말에 완성된 것이다. 다시 말해 화투의 그림은 일본의 것이지만 놀이방법은 ‘조선’ 즉 우리의 문화인 것이다.
그렇다면 화투에 그려진 그림은 무엇을 의미할까?
2월 : 매조(梅鳥)
2월이 되면 일본 전역의 공원에서 축제가 벌어질 만큼 매화는 일본인들에게 친숙한 꽃이다. 또 꾀꼬리는 일본에서 봄을 나타내는 시어(詩語)로 자주 사용되는 대표적인 텃새이지만 우리나라에서의 꾀꼬리는 매화가 피는 이른 봄에는 볼 수 없는 여름 철새다.3월 : 벚꽃
벚꽃은 일본의 국화이며 3월의 벚꽃축제는 따로 설명이 필요 없는 일본의 유명한 행사다.
광의 벚꽃 아래에 있는 것은 ‘만막’이라 불리는 것으로 지금도 일본에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휘장이며 벚꽃 축제를 나타낸다. 즉 휘장속ㅇ는 벚꽃을 감상하며 술잔을 기울이는 상춘객들이 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역사문헌에서 벚꽃을 감상했다는 기록은 찾아볼 수 없고, 일제 식민지 시대 이후부터 벚꽃 감상이 시작되었다고 한다.4월 : 흑싸리
흑싸리로 잘못 알고 있는 등나무는 일본에서는 초여름을 상징하는 시어(詩語)이며 각종 행사 시 가마에 장식하거나 가문의 문양으로 쓰이는 등 친숙한 식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절개가 없는 덩굴식물이라 하여 그다지 사용되지 않았다.

또한 달밤(하현달)의 두견새는 불길한 징조를 상징하므로 우리나라에서는 민화에서도 잘 그리지 않는 소재다.
등나무는 아래로 늘어져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패를 들 때는 그림 B와 같이 드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5월 : 난초(蘭草)
패에 그려진 꽃은 난초로 잘못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 꽃은 붓꽃으로, 보라색 꽃이 피는 아이리스다. 화투에 담겨진 내용은 습지의 야쯔하시라는 다리를 걸으며 붓꽃을 감상하는 전형적인 일본의 풍취를 상징한다.6월 : 모란(牡丹)
모란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고귀한 이미지를 가진 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양에 있어 꽃의 왕인 모란과 나비는 관용적인 표현으로 굳어있을 정도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선덕 여왕이 ‘당태종이 보낸 그림에 나비가 없음을 보고 모란에 향기가 없음을 알았다.’고 말한 이후로 나비를 그리지 않는 것이 괸례로 되어 있으나 화투에는 일본화의 관례대로 모란과 나비가 함께 그려져 있다.7월 : 홍싸리
일본에서의 싸리는 가을 7초 중의 하나지만 시조문학에서는 단 한번도 인용된 적이 없는 일본인만의 독특한 정서를 상징한다.
함께 그려진 멧돼지는 7월의 사냥철을 나타내는 것인 데 이 역시 우리와는 다른 문화라고 할 수 있다.8월 : 공산(空山;공산명월)
일본 패에는 가을 7초 중 하나인 억새풀이 가득히 그려져 있으나 우리나라 것에는 없다.
우리에게 8월 15일은 추석이라 하여 조상께 감사드리며 성묘와 차례를 지내는 큰 명절인 것에 비해 일본에선 둥근 달을 보며 과일 같은 것을 창가에 두고 달에게 바치는 소박한 명절인 월견자(月見子:오츠키미)를 나타낸다.9월 : 국준(菊樽)
9월의 국화는 헤이안 시대부터 중앙절(中陽節-9월 9일)에 술에 국화꽃을 넣어 마시며 국화꽃을 덮은 비단옷으로 몸을 씻으며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일본의 관습을 나타냈다. ‘목숨 수(壽)’자가 술잔에 적혀있는 것도 그런 의미다. 특히 에도시대부터 국화 재배가 성하여 일본은 현재 세계적인 국화 재배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본 왕가의 문양이 국화인 것도 잘 알려진 바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홀로 늦가을 서리 속에 피어 깨끗하고 아름다우며 지조 있는 국화가 인고(忍苦)와 사색(思索)을 의미하며 일본의 무병장수와는 다른 문화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10월 : 단풍(丹楓)
10월의 단풍은 ‘낮에는 홍엽(紅葉), 밤에는 홍등(紅燈)’ 이라고 하며 단풍이 물들기 시작할 때 그 색채의 변화를 즐기는 일본인들의 풍취를 상징한다. 한편 단풍과 함께 그려진 사슴은 근세에 성행했던 사슴 사냥철을 의미한다.
단풍놀이는 우리에게도 세시 풍속 중 하나였으나 풍류를 즐기면서 가을을 만끽하는 즐거운 10월에 하는 사냥은 우리의 정서와 맞지 않다.11월 : 오동(梧桐)
11월의 오동(梧桐)과 봉황(鳳凰)은 일본왕의 도포에 쓰이는 문양으로 왕권을 상징하며, 일본에서 오동이 11월인 것은 오동을 뜻하는 ‘기리’라는 말이 ‘끝’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오동이란 본래 벽오동(碧梧桐)을 말하는 것이며, 오동과 봉황은 ‘군자가 천자의 지위에 오르면 출현한다는 영물인 봉황이 벽오동나무가 아니면 깃들지 않는다’하여 고귀하고 품위 있고 빼어난 것의 표상으로 사용됐다.12월 : 비(雨)
광의 갓을 쓴 사람은 일본의 3대 서예가 중의 한 사람인 오노도후(小野道風)이며 한국 화투에는 갓 모양만 변형된 것으로 의상은 일본의 것 그대로 남아있다.
비가 12월에 배치된 것과 수양버들이 등장하는 것은 우리나라 계절과는 맞지 않지만 파란풀이 월동할 만큼 온난하며 11월에도 비가 내리는 일본의 아열대성 기후를 나타내는 것이다. 개구리가 버드나무에 오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보고 노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는 ‘오노도후의 설화’를 바탕으로 구성한 것으로 일본에서는 초등학교 교과서에까지 실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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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마당] 봉사활동으로 채워지는 꿈 영원히 미성년에 머물러 있을 줄 알았던 내가 성년이 되었다. 봉사활동을 즐겨 하던 어린아이는 어느덧 스물두 살의 대학교 3학년이 되어 ‘청소년’의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다. 몇 년간 봉사해 오니, 이것이 적성에 맞는 것 같다는 작은 불씨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진로를 향한 작은 불씨는 단순히 봉사활동으로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아닌, 직업으로 삼아 다양한 연령층을 위해 복지를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큰 불씨로 번지게 되어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였다. 대학교에서 한 첫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독거노인분들께 ‘편지 작성 및 생필품 포장, 카네이션 제작’이었다. 비록 정기적인 봉사는 아니었지만, 빼곡히 적은 편지를 통해 마음을 전해 드릴 수 있었기에 뜻깊음은 배가 되었다. 하지만 조금의 아쉬움은 있었다.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직접 대상자와 소통할 줄 알았는데 해당 봉사는 대상자와 면담하지 못하고, 뒤에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장애아동어린이집‘에서 활동한 겨울 캠프 활동 보조일 것이다. 이곳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아동들이 다른 길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