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도 많은 사람들이 TV 뉴스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 있고, 현재 사회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러한 정보를 통해서 생활을 하고 있다. 또한 뉴미디어의 발달로 스마트폰, 테블릿PC 등을 통해 많은 양의 정보를 발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뉴미디어가 등장했어도 아직까지 TV의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TV 뉴스는 신문보다 정보력이 크고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과 소리와 시각적인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시청자들로 하여금 보도 내용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쉽게 정보를 습득하게 만들기 때문에 그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건, 사고 등 보도를 요약해서 집중적, 반복적으로 전달해 시청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특히 뉴스는 정보제공, 환경감시, 문화전수 등 매스미디어의 일반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본질적으로 핵심적인 기능은 새로운 사실을 발굴하여 널리 전파하는 보도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곧 이는 방송의 핵심이며, 방송매체들이 뉴스를 전달하고 있는 것은 보도의 중요성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각성이 포함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보도의 전달력은 수용자들의 이해력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며 시각성 또한 시청자들에게 전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눈과 귀를 이끄는 제목으로 보도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고 이는 곧 독자들의 정보활동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보도 자료에서 시각성을 이끄는 동시에 진정성과 사실성을 가져야 할 것이며, 각 매체간의 경쟁에 있어서도 왜곡된 시각성은 배제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시청자의 태도에 있다. 무분별하게 뉴스의 보도를 수용하는 자세가 아닌, 개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정보수용을 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특히, 언론보도는 어떠한 관점에서 무엇을 전달하는지를 염두 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