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제보다 오늘 더’라는 수식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이 말은 다양한 단어와 함께 사용되지만, 그 뜻은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의 발전을 의미입니다. 여러분에게 ‘과거’, ‘현재’, ‘미래’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나 ‘미래’라고 답할 것입니다. 영화에도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인간에게 세 가지 중요한 금이 있는데, 그것은 소금, 황금 그리고 ‘지금’이다.’ 영화대사처럼 우리는 현재 자신의 삶에 충실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삶을 사는 것을 바람직하다고 평가합니다.
반면 ‘과거’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습니다. 과거에 연연한다. 과거에 얽매인다. 과거에 집착한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등 우리가 자주 쓰는 ‘과거’에 대한 표현들만 보더라도 빨리 잊어야하는 대상으로 표현됩니다. ‘과거’는 우리의 삶에서 단순히 지나간 일들이며, 자신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걸까요?
현대사회는 아이러니한 사회입니다. 자원은 점점 고갈되지만 물질은 넘쳐나고 있으며, 수많은 정보들을 손가락 하나로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정작 깊이 있고 꼭 필요한 정보들을 구하기는 어려운 세상입니다. 이런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정리’입니다. 수많은 물질이나 정보를 정리를 하지 않으면, 마치 바다 한 가운데에서 방향을 잃은 배처럼 파도에 이리저리 흔들리는 신세가 됩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생의 방향을 잡기위해 자신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정리의 대상은 자신이 해온 일들과 자신의 생각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과거에 대한 ‘성찰’이라고 부릅니다. 과거의 행동, 생각을 본인이 정리하고 판단하여 현재와 미래에 대한 방향을 찾는 것입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은 어제에 대한 성찰을 통해서 그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인생은 일직선으로 가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