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재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취업은 날로 갈수록 어려워지고 일할 사람은 많은데 일자리가 점점 줄어들고있다. 이러한 경쟁사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학점으로는 살아남지 못한다. 학점뿐만 아니라 토익은 물론이고 중국어, 일본어도 과거 남들과는 다른 스펙이었지만 이것 또한 토익과 같이 당연해지고 있으며 공모전, 해외봉사, 여러가지 다양한 활동 참여를 통하여 남들과는 다른 스펙을 쌓기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취업하기 위하여 성형은 물론이고 남자도 화장하는 것에 대해서 이상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보다는 스마트폰에 의존하면서 눈마주침과 이야기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고학년으로 올라가면 갈수록 불안함과 엄청난 부담감도 가지게 된다. 그리고는 저학년을 부러워하고 좌절하기도 하고 막막한 심정을 가지고 무엇을 우선으로 해야 하는지 혼란스럽기도 한다. 앞서 말한 상황과 감정을 고학년인 나 또한 느끼고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에서 생각해야하는 부분이 있다.
고학년이라고 해서 좌절하고 후회하고 있는가? 고학년으로 올라가는 것은 마치 등산과 같다. 오르는 과정 속에 넘어지거나 혹은 다칠수도 있고 길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올라가면 올라오기전에는 볼 수 없었던 하늘과 수많은 건물을 볼 수 있다. 그 과정이 숨차고 힘들더라도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다 .
그만큼의 고통을 겪으면 넓은 시야를가질 수있다. 현재 저학년들이 보지못하고 느끼지 못하는 하늘과 수많은 도시를 우리는 보고 있다. 그러므로 후회하지말고 자책하지말고 지금부터라도 정상보다 더 높은 곳으로 한 발짝 한 발짝 간다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또 다른것이 있지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