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유’라는 빛 좋은 타이틀. 요즘 대학생들 사이에서 레포트00, 해피000등 사이트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논문을 준비하는 석, 박사 생들과 교수님들 사이에서도 모르는 사람은 드물다. 위의 사이트들은 흔히 ‘지식공유’라는 타이틀만 앞세운 빛 좋은 개살구다.
자신의 리포트를 올려 적당한 가격에 거래 짭짤하게 용돈을 버는 학생들도 많다고 한다. 이들 모두 자신의 지식을 팔아 버는 돈이기에 정당하다는 입장이지만 실상은 말이 좋아서 지식공유이지, 그 안에 실체는 돈으로 대학생들이 표절용으로 리포트와 논문을 사고파는 장소다.
요즘엔 도서관에서 필요한 자료의 책을 쌓아두고 리포트를 쓰는 학생들을 찾기란 힘들다. 교수님들 사이에서도 요즘엔 리포트를 아예 ‘자필 리포트’로 내시는 경우도 많다. 그 이유는 만들어진 리포트로 학생들의 참여는 없어지고 있어 한번이라도 쓰면서 읽어보게 하려는 의도라고 하신다.
우리는 최고의 지성인이라 불리는 대학생이 아닌가. 지성인이라 불리는 대학생으로서 최소한 우리 스스로 생각하고 창조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배워야한다. 나아가 교수님께서도 그저 조사, 정리 식의 리포트를 내주시기보다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요구하는 정답이 없는 리포트를 내 주시는 것도 하나의 해결책이 될 것 같다는 짧은 생각을 해 본다. 돈으로 거래하는 리포트란 교수님에게도 무성의하게 돈으로 내미는 우리의 양심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