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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대구 세계 육상 선수권대회를 마치며

대구에서 9일간 열린 세계인의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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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대 스포츠 대회 중 하나인 ‘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가 지난 8월 27일부터 9월 4일까지 대구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212개국의 선수 및 기자단 6000여명이 참가했다.

한국은 월드컵, 하계 올림픽, 세계육상선수권대회 국제 스포츠 3대 이벤트를 개최하는 7번째 국가가 됨으로써 세계스포츠 강국으로 부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대구는 물론, 한국의 이미지를 전 세계에 각인시켜 한국과 대구 국제사회 인지도를 상승하는 기회가 되었다.

한편 이번 대회는 ‘인류의 평화와 번영의 꿈 실현, 지구촌이 함께하는 열정의 축제, 세계육상 발전의 신기원 창출, 세계로 도약하는 Colorful Daegu’라는 대회목표를 가지고 있다.


■ 대회 기간 : 2011. 8. 27 ~ 9. 4(9일간)

■ 참가규모 : 212개국 6천여명
(선수임원 3천5백, 기자단 2천5백)

■ 개최효과
1. 세계적 기류인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대구는 물론,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전 세계에 각인시킴으로써 88올림픽과 2002 FIFA 월드컵에 이어 또한번의 국운 상승의 계기 마련
2. 우리나라의 육상 경기력 향상을 통한 육상 성진국 진입과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스포츠산업 강국으로의 부상
3. 대회관련 인프라 구축을 통한 실질적 투자·소비지출과 관광수입 등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4. 대회의 성공개최를 위한 국민들의 단결된 힘을 통한 국민 자긍심 고양과 선진시민의식 고취
5. 육상의 생활 스포츠화로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화행사의 동반개최에 따른 우리나라 문화의 질적 수준향상과 글로벌화 추진


◆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개막식 이모저모
◆ 길거리 인터뷰
- 대구 동성로에서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맞아 한국을 방문한 각국의 선수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 우크라이나에서 온 20Km 경보선수 RUSIAN DMYTRENKO 씨, NAZEAR KOVALENKO씨

"육상선수권대회에 참여하기 위해서 한국에 방문했습니다. 한국을 처음 방문했는데 한국 사람들은 정말 친절 한 것 같습니다. 길을 물어보면 친절하게 가르쳐 줍니다. 하지만 시내에 사람들이 너무 많고 교통이 혼잡해서 다니기가 조금 불편합니다. 꼭 좋은 성적을 거둬서 우크라이나에 돌아가고 싶습니다"

■ 자메이카에서 온 10000m 선수 RICHARD BOWEN씨 외 3명

"대구 사람들의 걸음걸이가 빨라 도시가 생동감이 넘칩니다. 또한 한국음식은 맛있습니다. 특히 불고기와 갈비가 가장 맛있습니다. 내일은 동화사라는 곳에 방문 할 예정입니다. 한국은 다종교라고 들었는데 대구에서 여러 종교를 체험하고 자메이카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물론 좋은 성적도 함께 가지고 자메이카로 돌아간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취재_ 차유나 기자
사진_ 김민철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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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다수결주의·합리주의 정치모델과 국가행복도 한국의 민주주의는 사실상 민주주의의 정체 또는 퇴행이라고 볼 수 있는 위기 가능성의 징후가 많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신뢰도, 정체성이 없는 정당정치 등은 한국 정치의 낮은 제도화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주의 토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의 붕괴와 민주주의 절차의 핵심인 정당체제의 역할이 실종된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국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기 위해 다수결주의와 합의주의 정치모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다수결주의는 말 그대로 다수의 뜻이 지배하는 정치원리를 의미한다. 이 원리는 다수를 점한 세력에게 정치권력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일사분란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수결주의는 다수를 점하는 정치세력이 권력을 독점하기 때문에 야당은 다음 선거에서 권력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침묵해야 한다. 다수결주의는 이러한 면에서 매우 배타적이고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다수결주의가 작동되는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이다. 합의주의는 다수가 지배하는 정치원리라는 면에서는 다수결주의와 다를 바 없으나, 다수에 의한 지배를 최소한의 기준으로 삼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