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 반 산트, 1997)에서 MIT 청소부인 수학천재 윌 헌팅도 미지의 곳을 향해 길을 떠났다. 현실의 알량한 안정을 버리고 모험을 선택한 16년 전 앳된 맷 데이먼은 소년에서 남자 어른이 되어가고 있었다. 는 의 각본과 주연으로 할리우드 남자 신데렐라가 되어 하루아침에 유명해진 맷 데이먼이 또 한 번 각본과 주연, 그리고 같은 감독인 구스 반 산트의 연출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현재 환경운동가와 사회사업가로도 활동 중인 맷 데이먼은 이번에는 자본주의 경쟁에 익숙한 한 성공한 샐러리맨이 겪는 혼돈을 보여준다. 세계 최대 규모의 에너지 기업 ‘글로벌’의 협상 전문가 스티브(맷 데이먼)는 최연소 부사장으로 승진하여 본사 입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그는 싱글맘인 동료 수(프랜시스 맥도먼드)와 함께 천연가스 매장 지역인 맥킨리에 파견된다. 그들은 최근 경기 하락의 영향으로 인해 거액의 수익금을 제안하면 주민들은 쉽게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마을의 과학교사 프랭크(할 홀브록)가 주민회의에서 천연가스 개발이 농지를 황폐하게 만들 것이라며 채굴을 재고할 것을 제안하면서 일은 꼬여간다. 게다가 환경운동가 더스틴(존 크래신스키)이 자신의 농장 경험을 바탕으로 채
이라는 처절하게 사실주의적인 애니메이션으로 칸느국제영화제에 초청받고 세계 36개국에서 상영됨으로서 일약 한국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떠오른 연상호 감독의 두 번째 장편이 선을 보인다. 데뷔작이 학교 폭력 문제를 다루며 인간의 내면에 공존하는 선과 악의 한 얼굴을 끔찍할 만치 정확하게 직시했다면, 이번에는 종교 문제를 가지고 같은 주제를 담아낸다.의 세계에는 비천하고 줏대 없는 인간들로 득시글거린다. 그 세계는 탈출구 없는 지옥도다. 수몰예정지역인 한 시골 마을에 교회가 새로 생긴다. 그곳에서 활동하는 장로 경석(권해효 목소리)은 신의 질서로 운영되는 기독교 공동체가 정착할 기도원을 건설하겠다는 장밋빛 비전으로 마을사람들의 보상금을 긁어모은다.그러나 그는 사기꾼이며 현재 수배 중이다. 장로는 젊은 목사 철우(오정세 목소리)를 초빙함으로써 자신의 계획에 신뢰감을 더하여 신도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주정꾼 민철(양익준 목소리)은 대학 입학금으로 쓰기 위해 모아둔 딸 영선(박희본 목소리)의 통장을 훔쳐 노름판에서 몽땅 잃고 집에 돌아와서는 아내와 딸에게 폭력을 행사한다. 민철은 술집에서 장로 경석과 사소하게 몸싸움을 시작한다. 그러나 민철은 경석이 수배자임
웹툰 작가가 감독이 되어 자신의 웹툰을 스크린으로 재탄생시켰다. 정연식 감독은 ‘더 파이브’라는 인기 웹툰을 만들어 많은 인기를 얻었고 이참에 영화감독으로까지 데뷔했다. 그간 소설가나 시인, 화가, CF 감독 등이 영화감독이 된 사례는 있었지만 만화가가 영화감독으로 데뷔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어서 일단 눈길을 끈다. 그러나 그러한 눈길엔 의심어린 시선이 서려있다. 출판만화와 달리 웹툰의 특성상 이미지와 흐름이 영화의 스토리보드와 비슷한데다 서사의 호흡과 리듬이 두 시간 가량의 러닝타임인 영화와 유사한 점이 많아서, 웹툰은 영상화 작업에 최적화된 매체로 인식된다. 많은 에피소드가 들어가고 사건을 길게 끌고 나가야할 TV 드라마, 소설, 만화에 비해 웹툰이야말로 각색의 공을 덜 들이고 손쉽게 영화가 되기에 적절한 매체다. 화제가 된 웹툰의 경우 기존 팬 층이 있고, 브랜드로서의 상품가치가 생겨난다. 이미 대중성을 갖췄기 때문에 영화로 만들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기대감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그러나 강풀의 웹툰을 옮긴 거의 모든 영화들이 실패했고(를 제외하고), 나 등 흥행에 성공한 사례로 있지만, 전자는 스타 연기자에 의존한 경우이고 후
에서 심은경이 짝사랑하는 원빈 닮은 오빠가 헤드셋을 살포시 머리에 얹어주면 ‘Reality’라는 감미로운 노래가 흘러나와 정신이 몽롱해진다.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노래와 분위기, 그리고 잘 생긴 그때 그 녀석. 이 장면은 ‘소피 마르소’ 주연의 의 한 장면을 패러디 한 것이다. 1980년대 소년소녀들을 하나로 대통합시켜주었던 책받침의 여신 소피 마르소. 당시 10대 여신 트로이카의 두 축이었던 브룩 쉴즈와 피비 캐츠가 강력한 도전장을 던졌건만, 할리우드 본고장의 하이틴 스타들도 감히 따라잡지 못했던, 헝클어진 머릿결과 털털한 옷차림이 미치도록 멋졌던 파리지엔느 소녀. 한번도 정식으로 국내에 개봉되지 않았던 프랑스 영화 (클로드 피노트, 1980)이 이번에 극장 개봉한다. 80년대를 살았던 부모 세대와 그 시대의 분위기를 알고픈 자식 세대가 함께 즐길만한 이 영화에서 두 세대의 서로 다른 사랑 방정식을 확인하겠지만, 사랑에 대해 고뇌하는 청춘의 아픔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보편적인 것이어서 어느 누구든 쉽게 이 영화의 이야기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사춘기 소녀 빅(소피 마르소)이 파리로 전학을 온다. 이성에 눈뜨기 시작한 중학생 소녀들은 잘생긴 남자선생을 흘금흘
지금은 유명 연기파 여배우의 남편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10년 전 컬트영화의 전설 로 등장한 장준환 감독, 카리스마 연기의 지존 김윤석, 떠오르는 스타 여진구, 이 세 명의 조합만으로도 영화에 대해 기대를 갖기에는 충분하다. 비평의 전폭적인 지지와 가장 인상적인 데뷔작 리스트 넘버10에는 반드시 들어가는 그런 영화를 만든 감독, 한때 등장하면 꼭 터진다는 속설 속에 출연 영화마다 빵빵 터뜨리다가 기세가 한풀 꺾여버린 중년배우, 의 엄청난 성공 이후 차기작을 손꼽아 기다리게 한 아역배우. 영화의 성패는 이미 정해진 듯 보였다. 그러나 이 영화를 보고 난 한국영화 흥행 공식에 대해 또 한 번 깊은 우려를 금치 못하게 되었다.다섯 명의 아버지들이 한 아들을 양육한다. 그리고 그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아이를 사랑한다. 엄격한 아버지, 자상한 아버지, 지성을 갖춘 혜안의 아버지, 친구 같은 아버지, 거기에 절대적으로 헌신하는 착한 아버지. 아이는 그들의 장점만을 받아들여 전지전능한 능력을 갖춘 인간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그 능력이란 완벽한 ‘살인병기’가 되는 것. 아이는 괴물을 보는 악몽으로 괴로워하는 것 말고는 모든 것을 갖추었다. 어느 날 아버지 중 리더
휴 잭맨과 제이크 질렌할, 투 탑 주연의 스릴러라고 하니 믿고 볼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하는 건 당연지사. 휴 잭맨에게는 엑스맨의 타이틀을 벗고 장발장의 기세를 넘어 길이 남을 명연기를 할 기회이고, 매끄러운 미모의 제이크 질렌할에게는 거친 마초적 남성미를 과시하며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기회였을 것이다. 이 영화는 오래전에 기획된 프로젝트로, 본래 브라이언 싱어 연출에 마크 월버그와 크리스찬 베일 주연으로 기획되었다가, 다시 의 안톤 후쿠아가 물망에 오르고, 아버지 역할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마이클 패스벤더까지 말이 오갔다가, 결국 감독에 드니 뵐뇌브, 아버지 역에 휴 잭맨, 형사 역에 제이크 질렌할로 결정된 우여곡절이 많은 작품이다. 드니 뵐뇌브는 캐나다 퀘백 출신 감독으로 이란 작품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프랑스 문화권인 퀘백 출신답게 그의 영화는 유럽적 감수성으로 가득 차 있다. 전쟁의 포화 속에서 펼치지는 로맨스와 가족의 비밀을 슬프고도 폭발적인 어조로 포현하며, 허를 찌르는 놀라운 결말로 영화가 끝난 후에도 그 충격파가 대단했던 의 감독의 할리우드 진출작이라는 점에서도 를 기대하기에 충분하다. 어느 한가로운 휴일, 평화로운 마을의 두 부부의
실화를 소재로 했다고 하니 이 무서움은 영화가 끝나고도 떠날 줄을 모른다. 때는 자유의 시대 1960년대를 막 지난 1971년. 미국 로드아일랜드의 어느 호수 앞 고즈넉한 저택으로 페론 가족은 이사를 온다. 넉넉하지 않은 살림이지만 부부와 다섯 딸들은 화목하고 사랑스럽다. 그러나 이 집은 으슬으슬 춥고, 썩는 냄새가 나고, 이상한 소리가 난다. 한밤중에 누군가가 자고 있는 소녀의 다리를 잡아당기고, 문 뒤에 선 누군가는 잠이 깬 아이와 눈이 마주친다. 그 존재는 소녀들의 숨바꼭질에 끼어들어 박수 소리를 내기도 한다. 어떨 때는 오르골의 거울을 통해 나타나기도 한다. 순수한 아이들의 눈에는 더 잘 보이고 잘 들리는 존재, 그들은 귀신이다.엄마 캐롤린은 너무도 무서운 이 일들을 견디지 못하고 초자연 현상 전문가인 워렌 부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독실한 가톨릭신자이자 교황청에서 유일하게 엑소시스트(악령 퇴치사)로 인정받은 에드와, 귀신과 대화를 나누는 영매 로레인은 귀신이 출몰한다는 가정을 방문하여 도와준다. 하지만 대개는 자연현상에 의한 사운드 효과라는 것을 확인해주기 일쑤라 그들은 캐롤린의 요구를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워렌 부부는 마지못해 페론 저택
독일의 신예 여성감독 알렉스 슈미트의 초현실적 분위기의 미스터리 스릴러 호러 혼성 장르영화. 팀 버튼과 미카엘 하네케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는 슈미트 감독은 두 소녀의 은밀한 우정을 소재로 한 에서 동화적인 요소 위에 인간 영혼의 어두운 심연을 포개어 놓는다. 어린 시절, 영원한 우정을 맹세했던 한나와 클라리사. 가족 휴가를 외딴섬에서 매년 함께 보냈던 두 친구는 갑자기 멀어져 소식이 끊기고 만다. 세월이 흐른 후, 30대 중반의 의사가 된 한나는 수면제 과다 복용으로 실려 온 클라리사와 재회한다. 한나는 딸 레아를 동반하고 두 사람은 추억의 섬에서 노인이 된 예전 섬사람들과 마주한다. 한나는 그 섬에 살던 어릴 적 친구 마리아가 25년 전 실종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끔찍했던 기억을 하나둘 떠올린다. 까맣게 잊고 지냈던 수많은 기억의 퍼즐 조각이 맞추어지면서 오싹한 기운이 섬을 뒤덮고 진실의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이 영화는 무서운 장면이 있는 공포영화가 아니다. 하얀 드레스를 입고 노래를 속삭이는 어린아이들이 등장하는 첫 장면은 순수한 동화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그러나 인간 내면의 잔인한 면, 특히 아이들조차 남을 괴롭히는데서 쾌감을 느끼는 장면
봉만대, 에로영화의 대표적 이름이다. 미국에는 의 잘만 킹이 있고, 이탈리아에는 의 틴토 브라스가 있다.그리고 ‘한국의 에로’하면 많은 영화매니아들이 봉만대를 꼽을 것이다. 그는 예술한다고 대놓고 말하기 힘든 B급영화 장르인 에로영화를 집요하게 탐색해온 감독이고, 보는 사람 역시 팬이라고 선뜻 나서기 낯부끄럽다. 음지에서 음탕한 시선으로 이 장르를 바라봐온 관행에 도전장을 내밀고 ‘니들이 에로를 알아?’라고 외치는 건 대단한 패기다.부끄러워 고개를 들지 못하는 상대를 무장해제 시켜버린다. 여기에 그간 섹시코드로 소비되어 왔던 곽현화, 성은, 이파니가 자신들을 둘러싼 부정적 루머를 대놓고 말함으로써 오히려 화끈하게 편견을 걷어낸다. 부정적 시선 안에 갇혀 있던 자들이 스스로를 셀프 디스하는 이 괴상한 영화는 한 편의 생각해볼 만한 풍자 코미디의 외양을 갖추었다. 영화에 대한 영화 구조를 가지고 있는 이 영화의 이야기는 다소 복잡한 층위로 이루어져 있다. 실제 인물들이 자신을 연기하는 페이크 다큐멘터리이며, 스크립이 미리 짜여 있는 픽션이지만 즉흥연기와 애드립으로 가득한 리얼리티 드라마다. 영화 속 영화만들기 세계, 이 모든 것을 관찰하는 다큐멘터리, 그렇게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