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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회계 게임 어플 개발한 손혁 교수

“어려운 회계 공부, 이젠 게임으로 익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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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17일 손혁 교수가 회계 게임 어플 ‘회계 배울래, 죽을래(Learn Accounting or Die)’를 출시했다. 국내 최초의 회계 관련 게임인데, 유익한 구성과 손쉬운 진행 방식으로 어렵다고 여겨지는 회계 공부의 장벽을 낮추고 있다. 게임을 출시하기까지 약 1년 가까이 노력 해온 손혁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하며 학생들에 대한 남다른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손혁 교수를 만나 게임 제작에 얽힌 다양한 에피소드를 들어보았다.  

 

● 어려운 회계공부의 현실

작년 우리나라는 국제경영개발원(IMD)에서 실시하는 회계투명성지수 조사에서 63개 국가 중 62위를 기록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 우리나라에서는 회계 정보가 주로 불투명하게 처리되다 보니 전문가와 일반인 사이에서 정보 불균형이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회계를 잘 모르는 일반인은 어려움을 느끼기 마련이다. 손 교수는 “우리나라의 회계투명성지수가 낮은 원인은 일부 회계 전문가들이 본인의 영역을 지키려는 경향이 있어 회계 관련 정보가 원활히 공유되고 있지 않은데 있습니다.”며 “이를 조금이나마 개선하고 학생들이 회계를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게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고 말했다.

 

● 게임이 만들어지기까지

“게임 구상을 마치고 막상 실제로 구현하려고 했을 때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었어요. 처음에는 게임회사와 공동으로 개발하려 했으나, 수익성을 이유로 여러 번 퇴짜를 맞았습니다. 결국 지금의 게임은 우리학교 최진우(디지펜게임공학·2) 학생과 손을 잡고 개발했습니다.” 손 교수는 우리학교에서 실제 게임을 개발한 경험이 있는 학생을 찾던 중 최진우 씨를 만났다. 손 교수는 “제가 프로그래밍에 관한 지식이 부족한 반면 학생은 회계 지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서로 간에 이해하고 소통하는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라며 게임 개발에서 어려웠던 순간을 전했다. 

 

 

● 4백여 개의 OX 퀴즈로 구성된 게임  

완성된 게임의 진행방식은 주인공인 ‘혁이’와 ‘제니’가 좀비로 변한 회계과목 교수들을 따돌리는 와중에 OX 퀴즈를 풀면서 ‘계정과목’과 ‘복식부기’를 익히는 방식이다. 이런 식으로 문제를 계속해서 맞추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지만 틀릴 경우 혁이와 제니 역시 좀비로 변하면서 게임은 끝이 난다. 4백여개의 OX퀴즈를 설계함으로써 게임의 다양성을 살렸으며 좀비 교수들이 따라오는 긴장감이 게임의 재미를 더해준다. 손 교수는 “제가 학부 시절 때 교수님들이 다들 무서웠습니다.”며 “그때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게임 속 좀비 교수들을 만들었습니다.”고 캐릭터에 얽힌 재미난 일화를 소개했다.

 

● 게임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

이번 게임은 회계학 전공 학생부터 공인회계사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회계학이란 과목의 특성상 책 이외의 학습 도구가 부족한 상황이었는데 이번 게임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습 도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특히나 이번 어플 개발에는 많은 회계학 교수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어 회계학의 저변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손 교수는 “회계를 처음 시작할 때는 암기 요소가 많아서 반복학습이 필요합니다.”며 “학생들이 게임을 통해 회계에 흥미를 느끼고 넓은 꿈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고 말했다.

 

● 향후 게임 개발 계획 

손 교수는 “현재 게임이 다소 미흡하고 개선할 부분도 있습니다. 향후 중급회계, 연결회계 수준까지 다룰 수 있도록 게임의 난이도를 높일 예정입니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나아가 그는 “시뮬레이션 게임 장르의 세부 장르 중 하나인 ‘타이쿤 게임’과 회계 원리를 접목해서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 위해 구상 중입니다.”라고 덧붙였다. 

 

 





[키워드로 보는 세상] ‘동학개미’가 마약 같은 빚에 빠지지 않으려면 ‘영끌’ 주식투자가 대세가 된 시대 탐욕에 눈멀어 빚에 허덕이는 일 경계해야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 30조 9천899억 원, 58조 5천543억 원, 58조4천236억 원. 최근 몇 달 사이 천문학적인 돈이 일반 공모주 청약에 몰렸다. 주식 광풍의 시대다. ‘영끌’(영혼까지 끌어내는 것처럼 모든 수단을 동원해 돈을 모아) ‘주린이’(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어린이)의 모습은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시작은 지난 3월이었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덮치자, 주식시장은 패닉에 빠졌다. 생산과 소비 등 경제활동이 멈출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 속에 코스피는 1400선까지 떨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생각지도 못한 일이 일어났다. 일반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으로 몰려들었다. 이들은 1997년 외한 위기,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 위기 등 두 차례의 위기 상황을 보며 경제는 다시 반등한다는 것을 학습했다. 경기가 안 좋으면 미래를 대비해 현금을 쓰지 않고 모아놓는 것과 반대로 주식을 사 모았다. 이른바 ‘동학개미운동’이다.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급하게 팔아 값이 떨어진 국내 주식을 수집했다. 코스피는 마침내 바닥을 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