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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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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꿈꿨던 이공계 학생의 ‘40년 철학 외길’

계명-목요철학원장 백승균 명예교수 인터뷰

독일철학 vs 분석철학 간 논쟁 잦았던 1980년 “공개토론회 진행하자” 백승균 명예교수 제안에 ‘목철’ 첫발 500명 넘는 학생들이 복도까지 들어차 ‘대성황’ 한때 중단될 위기에 처해 ‘목철을 해야하는 이유’ 주제로 토론하기도 백승균 명예교수 “학생들이 스스로에게 자부심 가졌으면” 한때 한국 철학계는 독일 관념론의 영향력이 지배적이었다. 우리나라에 서양 철학이 이식된 시기가 일제강점기였음을 감안하면, 일본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학교 철학과 또한 독일 관념론의 그림자에서 자유롭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던 1980년, 미국에서 철학을 전공한 김영진(당시 철학) 교수가 우리학교에 부임하면서 철학과에 학문적 파장을 몰고 왔다. 그는 ‘분석철학’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형식의 철학을 들고서 독일 관념론이 주류였던 우리학교 철학과를 뒤흔들기 시작했던 것이다. 철학적 논쟁의 필요성을 절감한 교수들은 현재 계명-목요철학원장을 맡고 있는 백승균(철학윤리학) 명예교수의 제안으로 철학 세미나를 진행하기로 결정한다. 1980년 10월, 엄혹한 정세 속에서도 우리학교 어느 한 구석에서는 ‘아가페와 자비’라는 주제를 두고 철학과 교수들 간의 열띤 설전이 벌어지고






[사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공부 올 2월 국내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증의 유행으로 인해 1학기에 임시방편으로 시작된 대학의 원격수업이 결국 2학기까지 이어져 곧 종강을 앞두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들이 초연결사회의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이미 도래하였으나 미처 그 변화를 체감하지 못했던 대학교육이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인해 온라인,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1학기 초기 원격수업의 기술적 시행착오가 많이 줄었고, 교수와 학생 모두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새로운 수업환경에 빠르게 적응해 가면서 원격수업의 장점과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원격수업 간의 질적 편차와 학생들의 학습(환경)격차, 소통 부족의 문제, 원격수업 인프라의 부족 문제 등은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많은 전문가가 코로나19와 같은 유사한 팬데믹 쇼크 상황이 재발될 가능성이 있음을 예측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언택트, 비대면 생활양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 노멀(New Normal)이 될 것이다. 이미 학생들은 소위 인강세대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데 익숙하며, 이들이 사회에 나가면 온라인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