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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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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전 읽기 열기가 뜨겁다. 이러한 분위기는 반가운 일이다. 한낱 유행으로 반짝이다 사라지지 않고 ‘위대한 저서’ 혹은 ‘불멸의 저서’로 불리며 오랫동안 생존해서 인류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저서를 읽는 일은 뜻 깊은 일이다. 그러한 서적 중 빼놓을 수 없는 책이 바로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이다.

‘서양의 스승’(요하네스 힐쉬베르거)이라고도 불리는 아우구스티누스(354-430)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을 수용하고 종합해 서양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다리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중요한 인물이다. 또한 그는 가톨릭과 개신교 양쪽에 큰 영향을 끼친 기독교의 교부였다. 종교개혁은 아우구스티누스의 교회론(가톨릭)과 아우구스티누스의 은총론(개신교) 사이의 갈등이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독교 역사에서 그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고백록’은 13권에 걸쳐 그의 삶의 이야기를 고백의 형식으로 담은 글이다. 1-10권까지는 자신의 인생의 이야기를 담고 있고, 11-13권은 구약성서 중 ‘창세기’를 강의하는 부분이다. 어떤 이는 비기독교인은 이 부분을 읽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창세기’를 통해 존재의 근원을 탐구하는 이 부분은 ‘고백록’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철학자 후설은 시간문제를 성찰하는 11권에 감탄하여 이를 “시간문제에 몰두하는 모든 사람이 근본적으로 연구해야 할 부분”이라 평가했다.

‘고백록’은 자서전적 글쓰기의 탁월한 전범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젊은 시절의 방황과 고뇌, 잘못과 과오, 진리 탐구와 신앙의 과정이 오롯이 기록되어 있다. 그야말로 ‘혼의 여정’이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신 앞에 선 단독자’로서 자신의 인생을 신 앞에서 정직하게 고백하는 것은 그 자체로 심오한 자기성찰이요 영성적 행위이다.

‘고백록’의 기록처럼 아우구스티누스는 진리를 찾기 위해 처절한 내면의 씨름과 투쟁 끝에 깨달음을 얻고 기독교 신앙으로 귀의했다. 그래서인지 그의 고백은 깊고 뜨겁다. 이 책의 가장 유명한 구절 중 하나는 “당신은 우리들을 당신을 향해 살아가도록 만드셨기에, 당신 안에 쉬기까지 우리에게 참된 안식은 없나이다”이다.

필자도 대학생 시절에 ‘고백록’을 읽었고 큰 도움을 얻었다. 진리와 삶의 의미를 묻는 청춘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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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환경과 식생활, 새로운 관점이 필요한 시기 지구온난화는 국제적으로 심각하게 논의되고 있는 문제다. 일부 선진국을 중심으로 적정 기준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제정한 교토의정서가 1997년 채택된 후, 지난 2015년에는 195개국이 참여하여 “지구 온도상승을 산업화 이전보다 1.5도까지 제한하도록 노력”하기로 한 파리기후협약을 맺었다. 우리나라도 파리기후변화협정에 따라 2030년까지 예상배출량 대비 37%까지 감축하기로 했다.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는 농업과 식량 및 식품 산업이 전체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25%를 차지한다고 보고했다. 개발도상국의 경제성장과 함께 육류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농업과 식량 및 식품 산업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중 축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50%인데, 그 중 절반은 육류, 특히 소고기 생산에서 나온다. 이처럼 육류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고기없는 월요일’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원래 ‘고기없는 월요일’은 2003년 미국 블룸버그 고등학교의 비만관리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다가 비틀즈 그룹 멤버인 폴 매카트니가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회의(UNFCCC)에서 환경운동으로 제안하면서 전 세계로 확산되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