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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조이 알렉산더, ‘My Favorite Th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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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Favorite Things’는 인도네시아 출신의 재즈 피아니스트 조이 알렉산더의 2015년에 발매된 데뷔앨범이다. 재즈와는 거리가 먼 듯한 인상을 풍기는 인도네시아 출신에, 게다가 독학한 재즈 피아니스트로 11살에 녹음한 앨범이라면 음악과는 상관없이 관심을 갖게 되는 요소들이 있지 않을까. 게다가 이 앨범은 2016년 그래미 어워즈 베스트 재즈 연주 앨범에 그 유명한 재즈 스텐다드 곡인 ‘자이언트 스탭’이 ‘베스트 솔로 즉흥연주 재즈’ 부분에 지명되면서 더욱 이슈화되었다면. 재즈의 거장, 허비 행콕도, 윈튼 마샬리스도, 극찬을 마지않았다면. 얼마 전 열린 제58회 그래미상 시상식 무대에서 연주를 하는 모습을 보았다면. 아마도 근래 들어 가장 눈에 띄는 신동, 혹은 천재의 등장인 듯도 하다.

물론 위에 나열한 요소들은 재즈에 관심 없는 분들이라면 별다른 의미를 갖지 못하는 이야기들이다. 그럼에도 요즘처럼 음악을 쉽게 들을 수 있는 환경이라면, 듣고 있는 음악용 앱에서 들어보라 권하고 싶다. 그의 데뷔 앨범에서 재즈 스탠다드 곡 중에서도 손꼽히는 명곡인 ‘Giant Step’을 시작으로 유려한 그의 즉흥연주를 듣고 있노라면, 마치 환생한 재즈의 선조가 연주하는 것과도 같은 환상에 젖게 되는데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감동적인 연주이다. 그가 동양인인지, 나이가 어린지 등은 그저 관심을 끌게 하는 요소일 뿐. 끊임없이 펼쳐지는 자유롭고 제한이 없는 즉흥연주의 가능성은 그의 음악적 미래를 기대하게 만든다. 또한 이 앨범에는 ‘Somewher Over the Rainbow’, ‘Round Midnight’ 등 듣기만 해도 멜로디가 낯익은 유명한 명곡들로 채워져 있어서 재즈음악을 낯설어 하는 분들도 흥미롭게 들을 수 있다.

음악은 눈에 보이거나 만질 수 있지도 않아 추상성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청각예술로, 표현의 방법도 무궁무진하고 이를 향유하는 형태도 다양하고 넓은 예술이다. 그러한 이유로 창작자와 연주자에게는 엄격한 전문적인 교육과 특출난 재능을 요구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이를 만들어 내는 이들이 감내해야 하는 지난함과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일뿐, 음악을 즐기는 다수에게는 그저 재미있고 일상을 새롭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즐거운 시간적 경험이다. 게다가 조이 알렉산더와 같이 우리 시대에 새롭게 등장한 신동의 재기어린 연주를 가만히 앉아서 즐기기만 하면 된다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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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미디어 대한 맹신, 시민의 능동적 참여로 극복해야 미디어가 부모나 교사의 역할을 일정 부분 대체한 지 오래다. 부모에 안겨 스마트폰 영상을 응시하는 아이의 눈길과 강의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때마다 휴대폰으로 해결하려는 학생들의 손놀림을 보면 어쩌면 상상하는 그 이상인지도 모른다. 이제 미디어 없는 삶을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 사람들이 의존하는 미디어는 세상에 대하여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우리를 끊임없이 교육시킨다. 이로 인해 이용하는 미디어 채널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도 특정한 방향으로 고정되고, 유사한 신념과 가치체계로 이어진다. 그래서 보수 매체를 이용하는 사람의 인식은 보수적 생각으로 이어지고, 진보적인 사람은 자신과 유사한 성격의 매체 이용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과정이 지속되면서 사유의 편식은 더욱 강화되고, 자신이 이용하는 미디어가 현실이 되고 진리처럼 받들어진다. 하지만 미디어가 다루는 현실은 지속적으로 중재되고 가공되는 과정의 결과물이다. 미디어가 생산하는 내용에는 미디어 조직의 이윤이나 정치 권력적 욕망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개입되고 주관적 해석과정이 관여한다. 동일 사건이나 이슈에 대해서도 매체마다 바라보는 대상이 다르고 설명이 차별적인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