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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이윤기의 ‘뱃놀이’: 우연을 가장한 필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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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우연의 연속 속에 존재하는가. 그 우연이 과연 진정한 우연일까. 혹시 우연을 가장한 필연은 아닐까.
문득 이윤기의 소설 한 편이 떠오른다. ‘뱃놀이’라는 작품으로, 남녀의 어긋난 만남을 다룬 이야기이다. 그 만남은 과연 우연인가 아님 필연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만든다.
 
‘뱃놀이’의 이야기는 이렇다. 꿈에 그리던 첫사랑인 연지를 잊지 못해 아직 노총각으로 있던 그에게 그녀가 이혼녀가 되어 돌아왔다. 그는 그녀에게 새로운 삶을 권하며 자신과 결혼해 주기를 원한다. 그 사랑의 지고지순함에 결국 결혼을 하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된다. 늦여름 휴일 오후의 첫나들이, 옛 기억의 연지호에 찾아가 한가롭게 뱃놀이를 하는데 옆에 있던 배에 젊은 청년이 물에 빠진다. 이를 본 그는 청년을 구하려 물에 뛰어들고 그 순간 그에게 너무도 소중한 그녀는 어디로 갔는지 찾을 길이 없었다.
 
이 짧은 이야기에 그가 연이어 되뇌는 “우연이 아닌 필연”이란 말은 이들의 만남에 우여곡절을 표현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 말은 이러한 불행한 일이 일어날 것을 예견이라도 하듯 매우 불길한 징조로 작용한다. 그와 그녀의 만남은 잠시일 뿐이며 곧 헤어져야만 하는 운명과 같은 것으로 말이다. 이 얼마나 슬프고 어처구니없는 일인가. 그럼에도 작가는 이를 너무도 담담하게 그리고 있다.
 
우리가 우연으로 믿고 있는 일들이 어찌 보면 이미 예정된 필연일 수도 있다는 사실, 그것은 또한 삶의 이치를 두루 설명할 수 있는 공식인 양 삶의 이면에 숨은 그림 마냥 존재한다. 그러기에 그 그림을 찾기만 한다면 삶은 자연스레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겠지만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는 한 보일 리 없다. 어쩌면 우리가 이미 찾아본 곳에 있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아직은 우리의 사고를 더 지배하는 것은 아닌가 싶다.
 
2021년, 우리는 아직도 코로나의 팬데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사스와 메르스처럼 가벼운 상흔을 남기고 사라질 것만 같았던 코로나는 1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우리의 삶에 공존하고 있다. 이 불안한 동거는 단순히 일상의 변화만이 아닌 사회와 국가의 혼란을 초래할 만큼 위력적이다. 그런데 이것이 과연 우연일까. 인간의 무모함이 자초한 필연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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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다수결주의·합리주의 정치모델과 국가행복도 한국의 민주주의는 사실상 민주주의의 정체 또는 퇴행이라고 볼 수 있는 위기 가능성의 징후가 많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신뢰도, 정체성이 없는 정당정치 등은 한국 정치의 낮은 제도화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주의 토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의 붕괴와 민주주의 절차의 핵심인 정당체제의 역할이 실종된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국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기 위해 다수결주의와 합의주의 정치모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다수결주의는 말 그대로 다수의 뜻이 지배하는 정치원리를 의미한다. 이 원리는 다수를 점한 세력에게 정치권력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일사분란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수결주의는 다수를 점하는 정치세력이 권력을 독점하기 때문에 야당은 다음 선거에서 권력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침묵해야 한다. 다수결주의는 이러한 면에서 매우 배타적이고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다수결주의가 작동되는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이다. 합의주의는 다수가 지배하는 정치원리라는 면에서는 다수결주의와 다를 바 없으나, 다수에 의한 지배를 최소한의 기준으로 삼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