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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3호 새로나온 책]

● 계명대출판부 신간

인물 평가의 한국학 최한기 측인론 연구/ 이영찬, 2016
이 책은 혜강 최한기(1803-1877)의 인물평가 이론에 관한 연구서이다. 최한기는 근대 서구 학문의 선구적 수용자로서 독창적이면서 완성도 높은 기학(氣學)적 철학체계를 제시한 인물이다.

이 책은 최한기의 기학적 패러다임을 통해 인물평가에 관한 한국학 이론의 정립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학적 인식론과 인간관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현대 사회심리학의 인물평가 이론과 다른 차원의 토착적 인물평가 이론체계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필자는 이 연구를 통해 자생적 한국학의 정립 가능성을 가늠하고 한국사회에 맞는 토착적 인물평가 이론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문의: 출판부 580-6233




● 동산도서관 신착 도서

중독은 없다/ 윤명희, 2016
디지털 기기의 보급과 활용면에서 한국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압도적이다. 특히 대학생들에게 스마트폰은 일상에서 빠질 수 없는 도구이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줄어든 대화, 건강문제, 교통사고 등의 사회문제는 스마트폰과 좀비가 합성된 신조어 ‘스몸비’까지 탄생시켰다.

그렇다고 스마트폰을 뺏고 못 쓰게 하면 문제는 해결될까? 이 책은 명확한 근거도 없이 디지털 사용을 중독의 시선으로 바라보기보다는 사용자들이 왜 디지털 기기에 밀착할 수밖에 없는지를 이해함으로써 현 세대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지 않도록 가이드라인을 모색하고, 나아가 디지털 세상에 대한 문화사회학적인 시각으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문의: 학술정보서비스팀 580-5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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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가해자들의 도피처, ‘심신미약’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선 잔인한 사건들이 보도된다. 서울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청년이 잔인하게 살해됐다는 보도, 오피스텔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 2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 2011년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의 몸속에 손을 넣어 숨지게 했지만 상해치사로 종결된 사건 등이 그러하다. 이 잔혹한 사건들의 처리과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해자가 ‘심신미약’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실제 경비원 2명을 살해한 20대 남성은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지만 심신미약 주장이 인정돼 일부 감형되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을 살해한 가해자는 피해자에 입힌 상해 정도가 심각하지만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었다는 이유로 4년형을 받았다.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다. 잔혹한 살인을 했음에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형법 제10조를 살펴보면 ‘심신장애로 인해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을 하지 않거나 형을 감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심신장애란 인지·지능·언어·정서·행위 등의 심신기능 면에 장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