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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7회 계명문화상, 작품심사결과 발표

시상식은 6월초에 열릴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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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부문에 1백14여명, 소설 부문 약 1백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이번 제37회 계명문화상의 작품심사가 마무리됐다. 심사결과 시부문의 당선작은 강응민(경희대학교·국어국문학·4) 씨 ‘닭꼬치’가, 가작에는 이예진(명지대학교·문예창작학·1) 씨의 ‘장마’, 강요한(성공회대학교·신학·3) 씨의 ‘콜 인더 페스티발’이 각각 선정됐다.

소설부문 당선작은 성해나(서울예술대학교·문예창작학·2) 씨의 ‘토끼 굴’이, 가작에는 송우언(한양대학교·응용시스템·4) 씨의 ‘열시의 안부’, 임선우(동국대학교·국어국문학·4) 씨의 ‘여기서부터 비잔’이 선정됐다. 심사는 시부문은 김민정 시인이, 소설부문은 김영찬(국어국문학·교수)교수가 맡았다.

시부문 시상을 맡은 김민정 시인은 “모두들 수고 많으셨다. 내년에는 더 풍요로울 계명문학상을 기대한다.”고 응원의 말을 전했고, 소설부문 심사를 맡은 김영찬 교수는 “계명문학상에 응모했지만 당선되지 못했지만 많은 노력과 열정을 보여준 모든 응모자분들께 아쉽지만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당선자에게는 축하와 성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격려했다.

시부문에 당선된 강응민 씨는 “저를 가르쳐주신 선생님들, 친구들, 가족들, 그리고 바쁘신 와중에도 시간을 내주어 졸작을 훑어주신 심사위원 선생님들과 관계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소설 부문 당선자 성해나 씨는 “잊어서는 안 될 사람들이 너무 많다. 그들을 기억하며 오래오래 글을 쓰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다졌다.

본사 주최의 계명문화상은 1981년 제1회 계명문화상을 시작으로 올해로 37회를 맞이했다. 제37회 계명문화상의 시상식은 6월 초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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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단계적 일상회복’에 들어서며 오늘부터 새로운 방역 체계가 시행된다. ‘단계적 일상회복’이다. 일부 예외가 있지만 모든 시설의 상시 영업이 가능하고, 사적 모임은 10명까지, 행사의 경우 100명까지 모일 수 있다고 한다. 코로나19가 국내에 유입된 지 어느덧 2년째다. 누구나 알고 있고 흔히들 하는 말이지만, 인간의 삶은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코로나19가 초래한 피해는 개인과 사회에 걸쳐 이루 말할 수 없이 크고도 깊지만, 교육 분야의 피해는 다른 분야에 비해서 유독 심각하다. 회복할 수 없다는 점에서, 개인의 인지 여부와 별도로 피해는 지속될 것이다. 학교 문을 닫는 것은 어느 시대나 극히 중대한 의미를 갖는 일이다. 더욱이, 질병으로 학교 문을 닫은 유례를 찾기 어렵다. 대부분의 교사 및 교수, 학생에게 강제된 비대면 수업이 구체적으로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느냐에 대해서는 앞으로 여러 연구가 제출되겠지만, 하나 분명한 점은 교원과 학생들 모두 비대면 수업의 한계를 절감했다는 점이다. 우리 대학에도 기왕에 다수의 온라인 수업이 있었지만 그 존립의 바탕은 대면수업이라는 것이 분명해졌다. 다행히 우리 대학은 이번 학기 시작부터 대면수업 위주의 학사운영을 하고 있다. 많은 준비와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