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이 세상의 모든 일들을 척척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게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된다. 누구든지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다. 그러나 연습을 하면 누구나 더 나아질 수 있다.
지금은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모든 일들은 우리가 배워서 얻은 것들이다. 또한 옳은 결정을 통해 배우는 것이 있는 반면 잘못된 결정을 하여 후회하면서도 많은 것을 배운다. 생각없이 덥석 판단을 하는 것도 때로는 용기있는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지도 모른다.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 속에서 가만히 앉아있는 것은 오히려 버거운 일이 될 수도 있다.
비슷비슷한 나의 일상속에서 학교 가는 길도 바꾸어 보고 양치질 하던 손도 바꾸어 보고 아침이면 매일 똑같이 반복하는 일의 순서도 바꾸어 본다. 그렇게 하다보면 어느새 이런 간단한 변화에 의해 신나고 즐거운 기분이 느껴진다. 때로는 아이디어가 흘러 넘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배우가 되어 나의 역할을 잘 하려고 노력할 때 내 인생은 순리에 따라 흘러가게 되고 모든 것은 최상의 상태로 잘 돌아가게 된다”는 말을 했다.
이 이야기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 모든 일들이 잘 풀리기를 기다리면 된다는 것이 아니다. 나는 인생이라는 극장에서 우리가 꼭 해내야 할 역할이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스스로 표현을 해야한다.
내
가 나 자신에게 바라는 것은 언젠가 “ 나는 지금 나의 꿈을 살고 있다”고 진심으로 말할 수 있으며 또한 거기서 나오는 기쁨을 알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