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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평론] 신앙은 '상식'을 넘지 못한다

아프간 인질 사태가 남긴 뼈 아픈 교훈

그들은 모두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마음껏 활짝 웃지도 못했다. 죄인이 따로 없었다. 입을 뗀 첫 마디는 한결같이 ‘국민들께 죄송하다’였다.

사지(死地)에서 극적으로 생환한 ‘아프간 인질’들이 입국장에서 보인 반응은 그야말로 석고대죄였다. 살아 돌아온 것만으로도 고맙고 고마울 뿐인데 그 기쁨만으로도 통곡이 나와야 마땅할 텐데, 그들은 웃지도 울지도 못하는 어정쩡한 무표정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말만 거듭했다. ‘하나님’과 ‘기도’는 절대 금지 단어였다.

40여일 간 억류됐다 풀려난 감격 대신 석고상처럼 굳은 채 머리를 조아리고 있었다.
아프간으로 떠나기 전 유서까지 썼다는 결연한 의지와 신앙심은 자취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자살특공대’를 방불케 하며 격전지로 떠났던 그들은 그렇게 인간의 가장 약하고 초라한 면모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돌아왔다.

그들을 맞이하는 우리 국민들의 반응도 싸늘하기는 마찬가지다. 억류 기간 동안 마음 졸이며 무사귀환을 염원하고 전원 석방 소식을 눈 빠지게 기다려왔음에도, 막상 귀국길의 그들을 안아 주지는 않았다.

풀려났다는 소식에 안도했을 뿐이다. 더 이상 가슴 아픈 ‘인질 살해’ 소식이 없다는 점이, 19명이 모두 무사하다는 점이 다행스럽다는 정도다. 감격 잘 하고 흥분 잘 하는 대한민국 국민답지 않은 반응이다.

그만큼 그간 한국 개신교가 보여준 극단적인 신앙심에 다들 질렸다는 뜻이다. 이번 사건 또한 타종교를 인정 않는 한국 개신교의 편협한 교리에 원인을 두기 때문이다.

민심은 분명 ‘질타’ 쪽이다. 살아 돌아온 그들의 ‘불같은 신앙’은 이제 얘깃거리도 안 된다. 그
들은 무모했고, 그들을 사지로 보낸 한국 개신교의 해외선교 방식은 전 세계의 비난을 사고 있다. 기독교의 종주국임을 자처하는 나라들도 ‘19세기적 선교 방식’이라고 힐난한다.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는 것이 선행과 봉사의 참뜻이거늘, 그들의 봉사활동은 7천만 한민족을 넘어 65억 지구인의 이슈가 됐다.

떠난 숫자대로의 ‘전원’이 아니라는 점, 고 배형규 목사와 심성민 씨의 비보는 정말 가슴 아픈 일이다. 그러나 이제 한국 개신교는 인정해야 한다.

맹목적인 선교는 더 이상 ‘선한 의도’가 될 수 없다. 신앙도 인간 사회의 상식선에서 지켜져야 한다. 오직 ‘하나님’만 찾는 이들만 모르는 만고의 진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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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왜 읽고 생각하고 쓰고 토론해야 하는가? 읽는다는 것은 모든 공부의 시작이다. 지식의 습득은 읽는 것에서 시작한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식 정보를 수집해 핵심 가치를 파악하고 새로운 지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것들을 창출해 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의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 읽기다. 각 대학들이 철학, 역사, 문학, 음악, 미술 같은 인문·예술적 소양이 없으면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고전과 명저 읽기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교과 과정으로 끌어들여 왔다. 고전과 명저란 역사와 세월을 통해 걸러진 책들이며, 그 시대의 가장 첨예한 문제를 저자의 세계관으로 풀어낸, 삶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는 책이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발하는 정신의 등대 역할을 하는 것이 고전과 명저라 할 수 있다. 각 기업들도 신입사원을 뽑는 데 있어서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에세이와 작품집을 제출하는 등의 특별 전형을 통해 면접만으로 인재를 선발하거나, 인문학책을 토대로 지원자들 간의 토론 또는 면접관과의 토론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는 등 어느 때보다 인문과 예술적 소양을 중시하고 있다. 심지어 인문학과 예술을 모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