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동두천 -1.7℃
  • 맑음강릉 4.8℃
  • 맑음서울 -0.2℃
  • 맑음대전 2.1℃
  • 맑음대구 5.5℃
  • 맑음울산 7.2℃
  • 맑음광주 4.1℃
  • 맑음부산 8.9℃
  • 맑음고창 2.8℃
  • 맑음제주 7.9℃
  • 맑음강화 -1.0℃
  • 맑음보은 0.7℃
  • 맑음금산 1.5℃
  • 맑음강진군 6.1℃
  • 맑음경주시 6.4℃
  • 맑음거제 7.3℃
기상청 제공

대학입시제도 개편 - 2017년 수학능력시험 개편, 문·이과 구분안 확정

꿈과 끼를 갖춘 융합적 사고력, 증진 위한 정성적 평가 도입


교육부가 지난 10월 24일 발표한 2017학년 수학능력시험 개편안에 따르면 한국사는 필수과목으로 채택하고, 당초 예상했던 문·이과 융합안과는 달리 문·이과 구분안으로 확정·발표했다. 이와 관련해서 바뀐 입시 제도를 통해 정부가 얻고자 하는 인재의 유형과, 대학의 대응, 그리고 바뀐 입시 제도에 대한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대응책 등에 대해 알아보자.

확정된 2017학년도 대입제도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17학년도 수능체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내에서의 운영 가능성, 제도의 안정성, 학생과 학부모의 학습 부담 경감 측면에서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문·이과 융합안은 교육과정 개편 등을 통하여 추후 실시하기로 하고 기존 수능체제의 골격을 유지하는 “문·이과 구분안”으로 결정하였다. 수능 출제 대상범위는 기본·심화 과목을 제외한 “일반”과목으로 한정하여 출제한다.
출제 영역별로는 한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며, 국어·영어는 수준별 수능을 폐지하고 공통 영역으로 출제된다. 수학은 기존의 문·이과 구분 안으로 수학 나형, 수학 가형으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탐구 영역은 기존과 같이 수험생이 선택한 영역에서 2과목을 응시하게 된다.

또한 제2외국어/한문과목은 1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다.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는 한국사는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수험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쉽게 출제하고, 절대평가(9등급)를 도입하여 등급만 제공한다.

둘째,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폐지하는 경우 수시모집 축소, 논술 응시인원 확대로 인한 사교육비 증가 등 부작용이 우려되어 완화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따라서 2017학년도에도 2015~2016학년도와 동일하게 수시모집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등급으로만 설정하고 백분위 사용은 지양한다. 아울러, 과도하게 설정된 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하고 학생부를 중심으로 학생의 꿈과 끼를 충실히 반영하도록 대학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시행한다.

셋째, 내년 고1학생(현 중3학생)부터 보통교과에 대해 성취평가제를 적용하되, 성취평가 결과(A,B,C,D,E)의 대입반영은 2018학년도까지 유예한다. 2019학년도 이후 성취평가 결과(A,B,C,D,E)의 대입반영은 성취평가제 정착 방안을 마련·시행하고 그 운영 결과를 보아가며 2015년도에 결정한다.

아울러, 교육부는 학생부의 신뢰도를 높이고, 학교교육을 통해 키워진 학생의 꿈과 끼를 충실히 담아 대입전형 등에서 학생부가 내실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학생부 기재방식을 다음과 같이 개선한다.

첫째, 진로 분야의 충실한 기재를 위해 ‘진로희망사항’에 학생의 진로 ‘희망사유’ 기재란이 신설되고, 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예술 및 체육 활동을 종합적으로 기재할 수 있도록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예체능 활동’ 영역을 신설한다.

둘째, 학생부 진로희망사항의 ‘희망사유’,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행동발달 및 종합의견 등 서술식 기재항목에 학생의 꿈과 끼를 중심으로 객관적인 사실이 기재될 수 있도록 입력내용 작성기준을 마련하고, 학생부의 과도한 기재를 막고 대입 등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영역별로 서술식 기재항목의 입력 글자 수 범위를 제한한다. 학생부 개선방안은 초·중·고등학교에서 2014학년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 같이 바뀐 입시 제도를 통해 정부는 어떠한 인재 유형을 얻고자 하는 것일까?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인재는 다양성과 창조성을 골고루 갖추고 10년 앞을 내다 볼 줄 아는 미래형 인재이다. 1980~1990년대부터 약진했던 물리, 반도체, IT관련 학과 졸업생들은 10년 후 세계 최고의 대한민국 반도체 사업을 이끌어 왔고, 1975년에 생산된 국산 승용차 1호 `포니는 대학의 자동차 관련 학과 육성과 국민소득 20,000불 시대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기술뿐만 아니라 세계문화의 중심에 한류가 등장한 것은 오로지 10년 앞을 내다보고 선택하고 투자한 교육의 힘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미래형 인재는 어떻게 선발하면 좋을까?
미래형 인재 선발은 단순 교과 성적이나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 등의 정량적 평가보다는 꿈과 끼를 갖춘 융합적 사고력과 지원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정성적인 방법이어야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입학사정관전형)등을 한 예로 들 수 있다.

대학의 정성적 평가방법 변화로 인해 고등학교는 단편적 지식 암기 위주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크게 전환된다. 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극대화시킨 인재의 선발과 양성은 곧 국가 발전의 핵심요소로 연결된다.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것은 단재 신채호선생님의 “자신의 진정한 역사를 모르는 민족은 미래를 말 할 수 없다.”는 글로 대신하고 싶다. 아울러 대학입시에서 역사관련 학과의 약진도 조용히 점쳐본다.

대학 교육은 수험생 전체의 질적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대입전형을 기획할 때는 고등학교에서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설계되어야 한다. 앞으로 10년 이내에 급격한 고교 졸업생 수 감소로 고교 졸업생 대부분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시기가 다가온다. 이에 따라 고교와 대학이 함께 공생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대입전형을 설계해야한다. 그런 면에서 기존 수시 학생부 중심 전형과 정시 수능 중심 전형의 큰 틀을 유지해 준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다만, 문·이과 융합에 대한 폭넓은 지지를 고려하여 금년 말부터 고교 교육과정 개편에 착수하고, 2021학년도 수능체제(2018학년도 고1 적용) 개편을 검토함에 따라 대학도 선발 및 평가 방법, 학과 운영 계획 등을 학부중심, 과 중심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입학 후 개인의 선택에 따라 자유롭게 학과를 넘나드는 복합적 교육과정을 구안해야 할 것이다. 바뀐 새 대입제도에 대응하기 위하여 고등학교는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개인별 맞춤식 진학지도 계획을 세워 다음과 같이 1학년 입학 초기부터 철저하게 대입 준비를 시켜야 한다.

첫째, 지원 계열별, 응시 과목별 교육과정의 특성화이다.
수능 필수과목인 한국사는 시험 부담 경감을 위해 가급적 1학년 때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수준별 수능이 폐지되는 국어와 영어 과목은 Ⅰ, Ⅱ과목의 위계를 고려하되 둘 다 필수 과목인 만큼 2~3학년에서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수학, 과학, 사회 과목은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급적 1학년 때부터 선택교과 중심으로 운영하고, 과목별 이수단위 조정을 통해 계열에 적합한 조합으로 운영해야 한다. 또한, 중학교 교육과정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끝이라면 고등학교는 철저히 개인의 특성과 소질을 고려한 선택형 교육과정이다. 선택형 교육과정의 성공을 위해서 수준별 수업은 물론이고 소수 선택과목의 개설, 지역 통합적 교육과정운영 등 개인의 특성과 자질을 고려한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한다.

둘째,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학지도 계획의 수립과 실행이다.
고등학교 입학 초기부터 개인의 교육적 역량과 학습 환경, 소질과 적성 등을 파악하여 우수한 부분은 더욱 극대화 시키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줄 수 있는 개인 맞춤식 진학지도가 필요하다. 학생부 교과별 학업성취도와 비교과 활동 상황, 국가수준 학력평가 결과 등을 고려하여 학생이 수시, 정시전형 중 유리한 시기에 적절한 대학과 학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는 최고의 학습 환경과 다양한 방과 후 활동을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매년 치러지는 입시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지역의 다른 고등학교들과 공유하고 대입에 적용하여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끝으로 모든 제도가 그러하듯 시행 초기에는 다양한 이익집단간의 찬반양론이 생겨난다. 그렇지만 당장의 불편함과 손해 보다는 향후 우리나라의 미래를 생각하고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한 발짝씩 물러나 나무보다는 숲을 바라볼 수 있는 지혜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꼭 필요함을 말씀드리고 싶다.

관련기사





[독자마당] 봉사활동으로 채워지는 꿈 영원히 미성년에 머물러 있을 줄 알았던 내가 성년이 되었다. 봉사활동을 즐겨 하던 어린아이는 어느덧 스물두 살의 대학교 3학년이 되어 ‘청소년’의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다. 몇 년간 봉사해 오니, 이것이 적성에 맞는 것 같다는 작은 불씨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진로를 향한 작은 불씨는 단순히 봉사활동으로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아닌, 직업으로 삼아 다양한 연령층을 위해 복지를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큰 불씨로 번지게 되어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였다. 대학교에서 한 첫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독거노인분들께 ‘편지 작성 및 생필품 포장, 카네이션 제작’이었다. 비록 정기적인 봉사는 아니었지만, 빼곡히 적은 편지를 통해 마음을 전해 드릴 수 있었기에 뜻깊음은 배가 되었다. 하지만 조금의 아쉬움은 있었다.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직접 대상자와 소통할 줄 알았는데 해당 봉사는 대상자와 면담하지 못하고, 뒤에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장애아동어린이집‘에서 활동한 겨울 캠프 활동 보조일 것이다. 이곳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아동들이 다른 길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