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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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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상한 질문을 해본다. 나는 무엇 때문에 살고 있는가? 고등학교에서나 대학교에서나 또 사회에 나가서도 변함없이 경쟁하고 공부해야 하는 갑갑한 현실을 살기도 바쁜데 한가한 질문이다 싶다. 그런데 자꾸 카이스트 학생들의 슬픈 소식을 접하면서 그들이 궁극에 던졌을 이 질문을 해본다. 나는 무엇으로 살 수 있는가!

톨스토이의 생애는 최근 개봉한 영화 ‘톨스토이의 마지막 인생’을 통해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최후의 1년이 소개된 바 있다. 영화에서는 다소 생경하다 싶을 정도로 종교가이자 정치가이며 민중운동가로서의 톨스토이가 등장하고 있다. 그는 1828년 8월 28일 남러시아 야스나야 폴랴나 마을에서 백작가문에 태어났다. 그는 잘 알려진 소설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리나’, ‘부활’ 덕분에 엄청난 명예와 부를 일평생 누렸다. 이러한 화려함 뒤에 그는 부모, 친형 등 일가친척을 잃는 고통을 겪었고 전쟁에도 참가하였으며 방탕한 젊은 시절을 보내기도 했다. 특히 그가 말년에 집필한 글들은 매우 종교적인데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역시 그의 종교관, 인생관을 담고 있는 작은 동화같은 책이다.

이 동화와 같은 글은 우선 짧고 읽기 수월하기 때문에 자주 손이 간다. 특히 마음이 답답하고 정리가 필요할 때 담백하게 읽을 수 있어 좋다. 마치 인생은 작은 한옥집 뒷마당에 놓여 있는 장항아리처럼 우직하게, 오랜 세월을 견디며, 생긴 그대로 사는 것이라고 말해 주는 듯하다. 책의 내용은 세 가지 질문에 대하여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 ‘미하일’이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첫 번째 질문은 사람 내부에는 무엇이 있는가이고, 두 번째 질문은 사람에게 허락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이고, 세 번째 질문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이다.

인간내면에는 악과 선이 공존하지만 결국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 사람에게 허락되지 않는 것은 ‘자신에게 진정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는 지혜’인데 사람은 한치 앞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대한 답인데, 사람은 자신의 계획과 고민과 생각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 그 사람을 사랑해 주는 사람이 있어 그 사랑으로 산다는 것이다.

여기서 소개한 책 내용만을 보면 이 책이 미래를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계획하고 노력해도 중간 정도로 밖에 살 수 있는 현대사회에 어울리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부디 이 책을 책장에 가둬두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가 열심히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나에게 주어진 기회를 또 재능을 함부로 하지 않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아무리 현자라 할지라도 미래를 알 수 있는 능력이 없기에 자신에게 진정 필요한 것을 알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매우 열심히 살아가고 노력하고 더 나아지려는 것은 우리가 사랑을 베풀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이다. 결국 나의 사랑이 다른 사람을 살리는 길이기 때문이므로. 우리가 어렵고 또 어려워도 살아나갈 수 있는 것은 우리를 사랑해 주는 그 누군가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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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공부 올 2월 국내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증의 유행으로 인해 1학기에 임시방편으로 시작된 대학의 원격수업이 결국 2학기까지 이어져 곧 종강을 앞두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들이 초연결사회의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이미 도래하였으나 미처 그 변화를 체감하지 못했던 대학교육이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인해 온라인,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1학기 초기 원격수업의 기술적 시행착오가 많이 줄었고, 교수와 학생 모두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새로운 수업환경에 빠르게 적응해 가면서 원격수업의 장점과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원격수업 간의 질적 편차와 학생들의 학습(환경)격차, 소통 부족의 문제, 원격수업 인프라의 부족 문제 등은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많은 전문가가 코로나19와 같은 유사한 팬데믹 쇼크 상황이 재발될 가능성이 있음을 예측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언택트, 비대면 생활양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 노멀(New Normal)이 될 것이다. 이미 학생들은 소위 인강세대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데 익숙하며, 이들이 사회에 나가면 온라인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