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동두천 2.2℃
  • 맑음강릉 6.8℃
  • 구름많음서울 3.0℃
  • 구름조금대전 5.0℃
  • 맑음대구 6.1℃
  • 맑음울산 6.7℃
  • 구름조금광주 7.1℃
  • 구름조금부산 8.7℃
  • 구름조금고창 4.1℃
  • 흐림제주 7.1℃
  • 구름많음강화 1.4℃
  • 구름조금보은 4.3℃
  • 맑음금산 4.5℃
  • 구름많음강진군 7.9℃
  • 맑음경주시 7.5℃
  • 구름조금거제 6.9℃
기상청 제공

[교수님 추천해주세요] 강의실 밖의 역사 속으로


중국 북경의 이화원에 가게 되면 두 가지 사실에 놀라게 된다. 하나는 인공호수라고는 믿겨지지 않을 규모의 곤명호(쿤밍호:昆明湖)이고, 다른 하나는 728미터에 이르는 장랑(長廊)으로 중국 고전 문학에 나오는 장면들을 묘사한 1만 4천여 점의 회화로 정교하게 장식된 산책로이다. 전자는 거대한 호수를 파서 산을 만들었다고 할 만큼 노동의 혹독함이 그대로 전해져서 안타깝지만, 반대로 후자는 그 많은 회화들이 단 하나도 같지 않으면서 중국 고전문학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기에 감탄을 금치 못한다. 다만, 중국의 고전문학을 충분히 섭렵하지 못한 문외한으로서는 그것들은 다만 서로 다른 아름다운 그림처럼 보일 뿐이라서 미안하기까지 하다.

사실 우리가 알 수 있는 중국 고전이란 삼국지, 수호전, 금병매, 서유기, 홍루몽 등에 불과할 것이다. 그렇지만 그중에서도 단연 으뜸인 것은 삼국지가 아닐까 싶다. 그런데 이화원의 장랑을 목이 아프도록 고개를 들고 걷다 보면, 유독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하나의 그림이 있다.

삼고초려.

삼국시절의 유비가 와룡강에 숨어 사는 제갈공명을 불러내기 위해 세 번이나 그를 찾아가 있는 정성을 다해 보임으로써 마침내 공명의 마음을 감동시켜 그를 세상 밖으로 끌어낼 수 있었던 이야기에서 비롯된 그 장면을 담은 그림이다. 그때 공명은 “신은 본래 포의로서 몸소 남양에서 밭갈이하며 구차히 어지러운 세상에 목숨을 보존하려 했을 뿐, 제후들 사이에 이름이 알려지기를 바라지는 않았습니다.

유현덕(유비)께서 신의 천한 몸을 천하다 생각지 않으시고, 황공하게도 스스로 몸을 굽히시어 세 번이나 신을 초막 속으로 찾아오셔서 신에게 당면한 세상일을 물으시는지라, 이로 인해 감격하여 선제(유비)를 위해 쫓아다닐 것을 결심하게 되었던 것입니다.”라는 말과 함께 세상에 나와 후대에 회자되는 군자로 이름을 남기게 되었다.

물론 삼국지의 모든 내용이 역사를 투영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삼고초려를 인상 깊게 느끼는 것은 유비의 ‘사람 보는 혜안’과 이에 답하는 공명의 ‘지혜와 의리’일 것이다.

삼국지는 쉽게 시작하기에는 버거운 분량의 책이기도 하다. 그러니 클래식한 삼국지를 독파한 친구들이 얼마나 될까 싶기도 하지만, 선선해지는 가을날씨에 삼국지를 독파해봄은 어떨가 싶다.

사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늘 고민한다. 언제 어디에서 선택당할 것인가… 하지만 반대로 제갈공명이 되자. 누군가의 선택을 기다리지 말고, 공명처럼 삼고초려 끝에 선택하는 내가 되기 위해 자신에게 투자해 보길 바란다. 삼국지가 역사의 적나라한 기술이 아닐지언정, 삼국지 속의 공명은 우리가 살면서 우리의 모습을 담금질하는 또 하나의 잣대가 되지는 않을까 싶다.

관련기사





[아름다운 문화유산] 대구시 동구 둔산동 옻골마을 대구시 동구 둔산동에 위치한 옻골마을은 자연생태, 사회생태, 인문생태를 완벽하게 갖춘 곳이다. 경주최씨의 종가가 살고 있는 이곳의 마을숲은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비보숲이다. 비보는 부족한 곳을 보완하는 신라 말 도선 풍수이자 중국과 다른 우리나라 풍수의 중요한 특징이다. 마을에서 유일하게 비어 있는 남쪽에 느티나무를 심어서 마을의 숲을 만든 것은 밖에서 들어오는 좋지 못한 기운과 홍수를 막기 위해서다. 3백 살의 느티나무가 모여 사는 마을숲은 아주 아름답다. 숲과 더불어 조성한 연못은 홍수를 막는 기능과 더불어 성리학자의 정신을 담고 있다. 성리학자들은 중국 북송시대 주돈이의 「애련설(愛蓮說)」에 따라 진흙에 더렵혀지지 않은 연꽃을 닮기 연못에 심었다. 마을숲을 지나 버스 정류장에서 만나는 두 그루의 회화나무는 성리학의 상징나무다. 회화나무는 학자수라 부른다. 중국 주나라 때 삼공이 천자를 만날 때 이 나무 아래에서 기다렸고, 선비의 무덤에 이 나무를 심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그래서 옻골처럼 조선의 성리학자와 관련한 공간에는 거의 예외 없이 회화나무를 만날 수 있다. 회화나무를 지나 아름다운 토석담을 즐기면서 걷다보면 마을의 끝자락에 위치한 백불고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