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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예언자

누구에게나 가슴 쿵쾅거리는 젊은 시절이 있고, 설렘과 동시에 아픔이 가득한 그 시절에는 영혼을 밝혀주는 만남들도 가끔 있다. 필자의 경우 대학 2학년 교육학 수업시간에 만난 칼릴 지브란의 세계가 그런 것이었다.

“사랑이 너희를 손짓하거든 따르라, 비록 그 길이 어렵고 험할지라도/ 사랑의 날개가 너희를 품거든 그가 하는 대로 내맡겨라, 비록 그 깃 속에 숨겨진 칼이 너희를 찌를지라도.” 지브란의 이 가르침은 그 시절 나의 이데아가 되었다. 사랑은 고귀한 것이지만 두려운 것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용기가 필요하다. 물론 지브란이 말하는 사랑은 흔히 말하는 사랑타령, 즉 밀고 당기기로 점철된 허무한 사랑이 아니다. 아울러 그것은 상대방을 소유하고 거기에 안주하는 안일한 사랑도 아니다.

“서로 사랑하라, 그러나 사랑으로 얽어매지는 말라/ 그보다도 두 사람의 혼과 혼 사이에 바닷물이 출렁이게 하여라.../ 함께 서 있되 너무 가까이 서 있지는 말라/ 사원의 기둥이 서로 떨어져 있듯이, 참나무와 사이프러스 나무도 서로의 그늘 아래서는 자라지 못하는 법이다.” 예언자들의 땅 레바논에서 태어나 신과 자연과 영혼의 자유를 마음껏 노래한 칼릴 지브란Kahlil Gibran. 1883~1931)이 15년이란 긴 시간을 바쳐 완성했다는 산문시집 『예언자』에는 이처럼 사랑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우정, 결혼, 죄와 벌, 선과 악, 먹고 마심, 가르침, 고통, 기도 등에 관한 빛나는 통찰이 가득 담겨져 있다. 그는 아랍인이었지만 그가 빚어낸 문장들 속에는 지역과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인 진리가 아름답게 그려져 있다.

최근에 『예언자』를 다시 읽어보니 이전에는 미처 몰랐던 것이 새롭게 다가왔다. ‘기도에 대하여’의 한 대목을 보자.“기도는 너희 자신을 생명 가득한 하늘 속에 활짝 펼치는 것이 아니냐.../ 너희가 기도할 때는 일어나서 바로 그 시각에 기도하는 이들, 기도 속에서가 아니고는 만날 수 없는 그들을 공중에서 만나도록 하라.” 이것을 달리 말하면, 기도는 ‘보이지 않는 성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그곳에는 오직 ‘황홀한 기쁨과 꿀 같은 하나됨’만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무엇을 구한다거나 심지어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헛된 짓이다. 그 ‘하나됨’이란 물론 신과 나의 일대일 만남을 뜻할 것이다. 내가 만나는 이 신은 언젠가는 올 신, 불완전한 신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바로 여기서 나와 함께 살아 숨 쉬는 완전한 신이다. 그야말로 백 퍼센트의 만남이고, 그것은 모든 만남 중에 가장 뛰어난, 완전한 만남이리라. 삶의 완전성 혹은 깨달음을 찾는 이들이여, 칼릴 지브란을 읽어보시라! (『예언자』의 한국어 번역본은 매우 많은데, 그 중에서 핵심을 잃지 않은 것은 필자가 알기로는 함석헌 선생의 번역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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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위기를 극복하는 지혜 우리나라는 현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때문에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고 있다. 대학도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위기를 맞았다. 지금 코로나19는 국가의 중앙 및 지방 행정 조직, 입법 조직의 능력, 사회 곳곳에 도사리고 있던 문제, 그리고 국민의 수준까지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각종 문제는 평소에는 잘 드러나지 않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드러난다. 유사 이래 크고 작은 위기는 언제나 있었다. 문제는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이다.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평상심을 유지하는 일이다. 평상심을 잃으면 우왕좌왕 일의 순서를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할 뿐 아니라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큰 위기를 맞아 평상심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물론 평소에도 평상심을 유지하기가 어려운데 위기 때 평상심을 유지하기란 더욱 어렵다. 그러나 평소에 평상심을 잃으면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위기 때 평상심을 잃으면 자칫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위기 때일수록 큰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역사는 지혜를 얻는데 아주 효과적인 분야다. 역사는 위기 극복의 경험을 풍부하게 기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