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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소박물관, 대학을 넘어 지역사회와 소통

우리대학 소장 국보・보물 탁본전은 희소한 고대사 자료 전시로 학술적 가치 커


박물관은 고고학 자료, 역사적 유물, 예술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술적 가치가 있는 자료를 수집, 보관 및 진열해 일반인에게 학술 연구와 사회 교육에 기여할 목적으로 세워졌다. 대학에 소속되어 있는 박물관은 일반 박물관의 기능뿐만 아니라 대학의 역사를 수집해 학생들에게 전해주고 있다.

성서캠퍼스 동문에서 들어오면 오른쪽에 건물이 보이는데, 이곳이 바로 행소박물관이다. 행소박물관은 신일희 총장의 아호를 따 명명했는데, ‘행소’는 공중에서 고기나 생선이 없는 찬으로 밥을 먹던 일을 가리키는 말이다. 행소박물관은 교육기관 개교 50주년을 맞이해 2004년에 신축되었다. 지하 1층에는 시청각실과 카페, 1층에는 동곡실(특별전시실), 학예연구실, 유물정리실, 2층에는 상설전시실이 구비되어 있다.

1층 동곡실에는 우리학교 소장 국보·보물 탁본전이 전시되고 있다. 탁본은 석비(石碑)나 기물(器物) 등의 각명(刻銘)·문양 등을 먹에 의해 원형 그대로 종이에 뜨는 방법을 말한다. 우리학교가 소장하고 있는 1백60여점 가운데 학술적 가치가 높은 40여점을 선발해 탁본 전시하고 있다. 현재 전시되고 있는 탁본을 함께 감상해 보자.

동곡실에 들어가면 왼쪽에 가장 먼저 고령 안화리 암각화를 볼 수 있다. 암각화는 문자를 사용하기 이전 시기의 선사인들이 자신들의 기억과 상징을 그림이나 기호로 남긴 기록이며, 선사인들의 풍요와 안녕에 대한 기원 등을 담고 있다.

암각화를 지나면 신라의 영역 확장과 내부구조를 알 수 있는 단양 신라 적성비, 영일 냉수리 신라비를 볼 수 있다. 단양 신라 적성비는 신라의 영토 확장 과정에서 이룩한 공적에 대한 포상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영일 냉수리 신라비는 재물의 소유권과 관련된 소송에 대해 갈문왕을 포함한 여러 고위 관리가 합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그 내용을 바위에 새겼다.

바로 옆에 대구 무술오작비, 영천 청제비, 경주 남산 신성비, 경주 명활산성 작성비가 있다. 이 비들을 통해 우리는 당시 신라가 교통망을 확보하고자 한 노력과 농업 생산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대규모 토목공사를 실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개의 탁본을 통해 당시 신라사회의 지방통치체제와 중앙정부의 집권강화 모습, 산성과 저수지 축조와 같은 대규모 공사과정을 알 수 있다.

토목공사 관련 탁본을 보고 오른쪽으로 꺾으면 무덤을 지키는 수호신인 십이지신상, 흥덕왕릉 십이지신상을 볼 수 있다. 십이지신상은 당대(唐代)에 들어 물, 몸은 사람의 형태를 나타나게 되었고, 능묘의 바깥 수호신의 성격으로 호석에 부조 형태로 나타난다.

십이지신상을 지나면 탑을 수호하는 신장상을 볼 수 있다. 신장상에는 경주 서악리 삼층석탑 금강역사상, 여주 고달사지 승탑 사천왕상, 예천 개심사지 오측석탑 팔부신장상이 있다. 금강역사상은 문지기의 역할, 사천왕상은 수미산 중턱의 사방을 수호하는 역할, 팔부중상은 사천왕의 권속 혹은 설법장소에 모인 대중을 의미한다,

신장을 지나오면 경주 단석산 신선사 조상명기, 창녕 탑금당치성문기비, 함안 방어산 마애불 조상기가 있다. 조상기는 불상을 만들면서 기록한 것이며, 조상명이라 불리기도 한다. 조상기는 서체 연구와 기록된 제작연대, 발원목적, 조각상의 존명 등을 통해 당시 조각의 양식과 형식, 사원의 운영과 불교 신앙 형태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닌다.

조상기 바로 옆에 사천 매향비와 장생표가 있다. 매향비는 대부분 현실 세계의 고통에서 벗어나 이상세계에 살고자 하는 소망을 담고 있으나, 사천 매향비는 이러한 염원과 국태안민의 성격을 담고 있다. 신라와 고려시대 사찰에서는 사찰 주변과 소유한 토지의 경계지점을 다른 토지와 구별하기 위해서 나무와 돌에 장생표를 세웠다.

관람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이번 탁본전에서는 40여점의 문화재에 3차원적 영상·전경 및 세부 사진을 활용하는 전시 기법을 도입했으며, 보다 쉽게 감상하기 위해 QR코드와 어린이를 위한 전시 설명 라벨을 붙였다.

우리학교 학생과 대구시민을 위해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문화가 있는 날 행사’로 ‘박물관 야간 개관’과 ‘큐레이터와 떠나는 시간여행’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다. 5월부터 12월 30일까지 특별전, 상설전시실이 진행되며, 행소박물관에 문의·전화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누구나 관람이 가능하다.

한편, 지난 5월 27일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인 ‘여름오는길-단오’ 행사가 진행되었다. 단오는 일년 중에 가장 양기가 왕성한 날이라 해마다 큰 명절로 여겨졌고, 조선시대에는 임금에게 부채를 진상하고, 임금은 신하에게 부채를 하사하는 풍습이 있었다. 이러한 단오의 취지를 살려 우리학교 학생, 직원 및 교수와 대구시민들에게 부채를 만드는 행사를 가졌다.

부채 만들기 행사에 참여한 이향은(사회복지학·1) 씨는 “더운 날씨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부채를 박물관의 이미지에 걸맞은 민화와 접목시켜 만들 수 있어서 즐거웠다.”고 말했다.
탁본전을 관람한 배인선(사학·3) 씨는 “이번에 전시된 탁본전은 여태껏 내가 봤었던 탁본전에 비해 퀄리티가 훨씬 높았고, 큐레이터의 설명이 있어 작품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고대사와 관련된 문헌 자료가 많지 않아 당시의 모습을 보여주는 금석문 자료는 학술적 가치가 매우 크다. 이번 탁본전을 통해 고대 사회 사람들이 후세에 남기고자 한 내용이 무엇인지 되새겨 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 전시는 8월 27일까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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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가해자들의 도피처, ‘심신미약’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선 잔인한 사건들이 보도된다. 서울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청년이 잔인하게 살해됐다는 보도, 오피스텔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 2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 2011년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의 몸속에 손을 넣어 숨지게 했지만 상해치사로 종결된 사건 등이 그러하다. 이 잔혹한 사건들의 처리과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해자가 ‘심신미약’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실제 경비원 2명을 살해한 20대 남성은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지만 심신미약 주장이 인정돼 일부 감형되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을 살해한 가해자는 피해자에 입힌 상해 정도가 심각하지만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었다는 이유로 4년형을 받았다.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다. 잔혹한 살인을 했음에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형법 제10조를 살펴보면 ‘심신장애로 인해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을 하지 않거나 형을 감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심신장애란 인지·지능·언어·정서·행위 등의 심신기능 면에 장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