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동두천 -5.0℃
  • 구름많음강릉 1.3℃
  • 맑음서울 -1.4℃
  • 흐림대전 -0.4℃
  • 구름많음대구 1.0℃
  • 흐림울산 1.9℃
  • 맑음광주 3.4℃
  • 구름조금부산 4.3℃
  • 구름조금고창 1.5℃
  • 구름많음제주 10.3℃
  • 맑음강화 -1.9℃
  • 맑음보은 0.4℃
  • 맑음금산 0.5℃
  • 맑음강진군 4.1℃
  • 흐림경주시 1.2℃
  • 구름많음거제 4.1℃
기상청 제공

우리학교, ‘5개 대형사업’에 선정 - 대학경쟁력 UP!

사업간 시너지 효과 통해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 기회 돌아갈 듯


우리학교는 대학가 최대관심 사업인 학부교육선진화(ACE)지원 사업,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대학교육역량강화 지원 사업, 창업 선도대학 육성사업, 공학교육혁신센터사업 등에 선정되어 다양한 사업프로젝트 기획 및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이에 이번 기획을 통해 실제 수혜자인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함을 물론 동기부여를 통해 현실적으로 각 사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학부교육선진화(ACE)지원 사업
ACE라는 명칭으로 많이 알려진 사업이다. 전국 22개 대학이 선정되어 새롭고 효율적인 학부교육 선도모델을 만들어 전국대학에 확산하여 학부교육을 체계화하고 선진화한다는 목표로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한다.

교양교육과정, 전공교육과정, 비교과교육과정, 교수학습지원체계, 학사제도와 학생지도 선진화 부분 등으로 나눠 운영된다. 학부교육선진화지원 사업의 프로그램 세 가지를 소개한다.

1)전공기초다지기프로그램
2012년 처음 시작되는 프로그램으로 새내기 업그레이드 세미나가 확장된 프로그램이다. 새내기 업그레이드 세미나가 새내기를 대상으로 전공에 기초가 되는 기본 학습이었다면 전공기초다지기 프로그램은 대상이 새내기에서 전체 재학생으로 확장됐다.

2)ACE 교육성과 발표 및 평가 Festival
우수한 활동 학생들의 발표, 지원사업 프로그램을 홍보, 엘리베이터 스피치 대회 등 학부교육선진화 지원을 축제로 즐길 수 있는 장이 열릴 예정이다.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강화, 전공기초 다지기 프로그램, 단기집중외국어캠프 등에서 우수한 활동을 한 학생들의 발표를 통해 참여방법, 경험자의 노하우등을 들어볼 수 있다.

3)K-Circle
750여개의 학습동아리가 K-Circle로 선정되어 스터디 운영비용을 지원받고 있다. K-Circle은 학습동아리 뿐 아니라 졸업생 Role Model 멘토, 지역사회 맞춤형 봉사, 외국인 유학생 동행체험, 네트워킹 지원 튜터링, 지역사회 맞춤형 봉사, 전공활용 봉사지원 등 다양한 부분에서 K-Circle이 운영될 예정이다. 현재 지역사회 봉사활동 K-Circle은 21부터 25일 16시까지 신청기간으로 본관 1층 학생지원팀에 참가신청서를 방문 제출해야한다.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우리학교가 선정된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Leaders in l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육성사업(이하 LINC 사업)은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에서 추진하는 대학 특성화 사업으로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지역 산업의 수요에 부응하는 인력양성과 기술개발을 통해 지역대학과 지역산업의 공생발전을 지원하는 데 의미가 있다.

사업기간은 2012년 3월 1일에서 2017년 2월 28일로 5년간 1년 단위로 진행된다. 우리학교 총 사업비는 145억원으로 1차 년도에는 29억원이 지원된다. LINC 사업은 SYSTEM사업, COMPONT 사업, LINK사업으로 구성되며 독창적이고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1차년도 사업 참여 학과는 공과대학의 6개 학과와 자연과학대학의 6개 학과, 경영대학의 3개 학과, 개별참여학과는 산업디자인과, 전자무역학과, 의용공학과이다. 1차년도는 3개 단과대학 18개의 학과가 참여하게 되지만, 2차년도부터 점진적으로 참여 학과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18개 참여 학과에 대한 인력양성 프로그램으로는 기술특화과정, 전공역량강화과정, 글로벌 현장연수가 있다. 그중 기술특화과정에는 자동화 기기나 로봇, 의료기기개발에 사용하는 LabVIEW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NI특화교육’과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의 부품설계에 사용하는 3차원모델링 프로그램인 CATIA의 기본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CATIA설계교육’, ‘Andriod개발교육’ 등이 있다.

참여학생이 누릴 수 있는 취업 관련 프로그램은 ‘Job Matching’, ‘취업지원프로그램’, ‘취업강좌’가 있다. ‘Job Matching’은 1:1 컨설팅으로 현장 면접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사전에 구직자의 이력서를 접수해 현장에서 기업 담당자와 연결시켜주는 서비스이다.

한편, 우리학교 산학협력선도사업단 주최로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설명회가 오는 16일에 11시 공학관 2022호, 14시 의양관 118호, 17일에는 14시 의양관 118호, 16시 공학관 4103호에서 LINC 사업 참여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두 차례씩 개최될 예정이다.

■대학교육역량강화 지원 사업
올해로 3년째 진행 중인 사업으로 창의적인 교육역량강화와 학생능력 개발, 성과창출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세부사업은 사회진출역량강화, 창의적 글로벌 역량강화, 학습력 제고, 학문분야별 역량강화, 교육환경개선으로 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
대학교육역량강화 지원사업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1)공인어학교육지원
외국어 실력향상을 위해 공인어학시험 강좌 교육비지원 프로그램은 TOEIC, TOEFL, TOEIC Speaking 과 같은 공인 외국어시험 및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대비 특별강좌를 개설하고 운영한다. 특별강좌는 체계적인 모집과정으로 지원학생을 선발하여 운영된다. 또 공인어학시험의 응시료를 지원하여 다수의 학생들이 시험에 응시하여 개인의 수준을 측정하고 자신에게 맞는 학생방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2)국제·국가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취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국내·외의 각종 자격증 취득을 돕는다. 그중 IT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해 MOS Master, ICDL Start, OCP, OCP+scjp, Java 교육을 지원한다.

3)창의적 문제해결 캠
경력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특히 졸업을 늦추고 있는 학생의 취업촉진을 목표로 운영된다. 그중 창의적 문제해결 캠프는 문제해결 능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캡스톤디자인의 발전된 형태로 전공역량을 기본으로 한 제품개발과 특허출원을 지원한다. 정확한 일시는 미정으로 8월에 공지할 예정이다.

■창업 선도대학 육성사업
우리학교는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창업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돼 약 51억 원의 국고를 지원 받아 각종 창업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창업자와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 강좌, 동아리, 아카데미, 경진대회, 예비창업자 육성사업 등 다양한 관련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키워드 광고, 온라인 마케팅 교육, 앱(app)창업 성공전략, 소셜 커머스 인터넷 쇼핑몰 구축 설명회 등의 예비 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창업육성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지난 26일에는 스타CEO 고산을 초청한 청년창업한마당투어가 개최되어 창업에 관심 있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었다.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의 대부분의 창업 교육과 프로그램은 ‘창업길라잡이’ 카페(http://cafe.daum.net/isoho2jobs)에 공지되고 있으며 카페를 통해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앞으로 개최되는 창업 교육과 프로그램은 ‘네이버키워드교육’, ‘G마켓(이베이코리아)오픈마켓 창업노하우 설명회’, ‘기술창업 특화 창업보육 프로그램’ 등 이다.

기술창업특화 창업보육프로그램은 특화분야(IT/CT/DT)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창업자 발굴 및 지원을 목적으로 5~6월, 2개월간 진행된다. 특화분야 아이템으로 창업하지 3년 미만인 기업 또는 사업기간 내 창업이 가능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오는 21일 18:00 까지 신청해야 한다.

■공학교육혁신센터 사업
우리학교는 대구 지역 대학가운데 유일하게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것으로서, 대졸자들의 기술 수준과 산업체가 요구하는 수준 격차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시작하였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우리학교는 매년 2억 원 내외의 예산을 평가에 따라 최장 10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 사업은 공통 필수 프로그램인 산학협력 친화형 캡스톤디자인, 지역산업기반 융합교육과정, 현장실습 지역산업기반확산 활동과 우리학교 특성에 맞는 자율 특화 프로그램인 KEISEP, 글로벌 스탠다드 공학교육, 공학계열 여학생 육성 지원 사업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우리학교는 이번 사업 평가에서 ‘계명 공학혁신 특별교육 프로그램’, 일명 케이셉과 공학계열 여성 엔지니어 육성 지원 사업, 즉 스마트 엔지니어 육성 프로그램을 제안해 호평을 받았다.

케이셉의 특징은 곧 취업 보장형 교육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교과목에 반영해서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성 스마트 엔지니어 육성 프로그램이란 기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여성 엔지니어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공학 분야 진출에 취약한 여학생이 취업할 수 있는 길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계획한 프로그램이다.

이번 기획에 대해 조이섭 교육선진화사업팀장은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학교 홈페이지와 단과대학 게시판의 공지사항을 잘 살펴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에 많이 지원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상으로 우리학교의 5가지 사업 소개와 몇 가지 해당 프로그램을 정리 하였다. 학생들이 이번 사업 정리를 참고하여 보다 큰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기대한다.

관련기사





[독자마당] 봉사활동으로 채워지는 꿈 영원히 미성년에 머물러 있을 줄 알았던 내가 성년이 되었다. 봉사활동을 즐겨 하던 어린아이는 어느덧 스물두 살의 대학교 3학년이 되어 ‘청소년’의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다. 몇 년간 봉사해 오니, 이것이 적성에 맞는 것 같다는 작은 불씨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진로를 향한 작은 불씨는 단순히 봉사활동으로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아닌, 직업으로 삼아 다양한 연령층을 위해 복지를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큰 불씨로 번지게 되어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였다. 대학교에서 한 첫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독거노인분들께 ‘편지 작성 및 생필품 포장, 카네이션 제작’이었다. 비록 정기적인 봉사는 아니었지만, 빼곡히 적은 편지를 통해 마음을 전해 드릴 수 있었기에 뜻깊음은 배가 되었다. 하지만 조금의 아쉬움은 있었다.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직접 대상자와 소통할 줄 알았는데 해당 봉사는 대상자와 면담하지 못하고, 뒤에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장애아동어린이집‘에서 활동한 겨울 캠프 활동 보조일 것이다. 이곳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아동들이 다른 길로 가